2024-07-25 17:57 (목)
전남 순천시, 대한민국 대표 웹툰기업 케나즈·프랑스 콘텐츠기업 오노와 업무협약 체결
상태바
전남 순천시, 대한민국 대표 웹툰기업 케나즈·프랑스 콘텐츠기업 오노와 업무협약 체결
  • 강종모
  • 승인 2024.06.12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순천시 제공)
(사진=순천시 제공)

[순천=동양뉴스]강종모 기자 = 전남 순천시(시장 노관규)가 지난 11일(현지시간) 프랑스 안시에서 대한민국 대표 웹툰기업 케나즈, 프랑스 콘텐츠기업 오노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글로벌 웹툰 인재를 양성하고, 경쟁력있는 IP를 함께 개발해 글로벌 웹툰 콘텐츠를 전 세계에 수출키 위한 협약이다.

또한, 케나즈와 오노의 합작법인 회사인 ‘오노코리아’ 지사를 순천에 설립키로 약속했다.

‘오노코리아’는 프랑스 미디어 콘텐츠 그룹 ‘MPP’의 자회사 ‘오노’와 458명의 웹툰작가와 250개 이상의 IP(지식재산권)를 보유한 ‘케나즈’가 지난해 프랑스 현지에 설립한 합작회사다.

협약에 따라 ‘오노’는 순천에 웹툰 캠퍼스 조성, 국내·외 웹툰 인력 교류, 한·프 공동 IP 개발 등을 적극 지원하고, '케나즈'도 올해부터 추진할 프랑스 앙굴렘 웹툰 아카데미 등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순천시와 다양한 협력 프로젝트를 수행할 계획이다.

(사진=순천시 제공)
(사진=순천시 제공)

협약식에 참석한 이우재 케나즈 대표는 “합작법인을 순천에 설립하려는 가장 큰 이유는 작가들의 선택이었다”며 “웹툰 작가들의 업무강도가 상당한데, 케나즈의 450여 작가들이 순천을 방문해보니, 서울과 다른 뛰어난 자연환경과 작업에 집중할 수 있는 공간에 매료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케나즈가 갖고 있는 웹툰 제작 기반들을 순천으로 옮길 준비를 하고 있다“며 “웹툰을 배우고 싶은 전 세계 젊은 작가들을 순천으로 모아 글로벌 웹툰 아카데미 캠퍼스를 구축해보고 싶다”고 앞으로의 계획을 밝혔다.

아이나라 이파스 오노 대표는 “이번 협약은 순천과 프랑스 사이에 다리를 놓는 초석이다”며 “두 지역의 비전과 전문성을 활발히 공유하고, 순천에 설립될 오노코리아를 필두로 지역의 우수한 인재양성 발굴을 지원하는 등 상호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노 시장은 “기업을 유치하려는 우리의 노력도 중요하지만 실제로 일할 웹툰 등 콘텐츠 분야 작가들과 관계자들로부터 전국 모든 도시 중에서 순천이 가장 일하고 싶은 도시로 선택되었다는 것이 굉장히 의미있다”고 화답했다.

이어 “우리 지역의 학생들이 수도권에 가지 않더라도 세계적인 회사에서 일하고, 순천을 발판으로 세계 무대에서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 좋은 장이 마련됐다”며 “순천에서 머무르면서 창조하고 새로운 에너지를 얻을 수 있도록 정부와 함께 제반 여건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사진=순천시 제공)
(사진=순천시 제공)

순천시 일행은 안시 애니메이션 페스티벌 기간 중 개최되는 ‘애니메이션 필름마켓(MIFA)’을 방문했다.

MIFA는 1985년 시작돼 국제 애니메이션 비즈니스 시장을 선도하는 필름마켓으로, 전 세계 애니메이션 산업 관계자들이 모여 서로 교류하고 소통하는 장이다.

월트디즈니, 워너브라더스, 넷플릭스 등 글로벌 콘텐츠 기업을 비롯해 전 세계 100여 개국, 4000여 개 기업이 참여하며, 해마다 부스 임대료와 입장료로 벌어들이는 수익만 20억원에 이르고, 도심 곳곳에서 펼쳐지는 비즈니스 미팅도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상당하다.

현장에서 노 시장은 “안시 페스티벌의 진정한 힘은 비즈니스 마켓(MIFA)이다”며 “영화제가 일반 대중을 끌어들인다면, MIFA는 전 세계 전문가들을 끌어들여 네트워크를 만들고 돈을 흐르게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일회성 행사에 그치지 않고, 산업으로 연결한 이상적인 모델이다. 순천도 이를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순천시 일행은 연수 마지막 날, 파리로 이동해 친환경 소각장 ‘이세안(lsseane)’과 프랑스 미디어 콘텐츠 그룹 ‘MPP’, 유럽의 실리콘밸리로 불리는 ‘스테이션F’ 방문을 끝으로 5박 7일간의 연수 일정을 마무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