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7-19 17:59 (금)
전남 광양시, ‘도시바람길숲’ 조성
상태바
전남 광양시, ‘도시바람길숲’ 조성
  • 강종모
  • 승인 2024.06.20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광양시 제공)
(사진=광양시 제공)

[광양=동양뉴스]강종모 기자 = 전남 광양시는 지난해 기온 차를 통한 미풍생성 역할을 하는 대면적 거점 숲인 ‘도시바람길숲(디딤·확산숲)’을 중점 조성한 데 이어, 올해는 찬바람의 원활한 통로 역할을 하는 ‘도시바람길숲(연결숲)’을 조성하고 있다.

광양시에 따르면, ‘도시바람길숲(연결숲)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도시의 기능이 집중된 중마동의 중마중앙로(중마시장~길호대교)와 광양읍의 동천 유휴지 주변 사업이 완료됐다고 밝혔다.

도시바람길숲(중마중앙로)은 부족한 녹지공간을 확충키 위해 약 7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키가 작은 철쭉·꽃댕강 등 관목류 1만2352주와 은사초·호스타 등 초화류 4260본을 아일랜드형 패턴으로 식재해 기존 가로수와 함께 연결숲 기능이 최대화되도록 조성했다.

도시바람길숲(동·서천)은 광양읍의 목성지구 도시개발사업지와 연접된 동천 유휴지로, 양질의 토사를 반입해 식재기반을 조성하고 단목으로 심어진 벚나무와 연계해 울창한 숲으로 조성키 위해 미국풍나무 100주를 식재했다.

또한, 서천의 돌망태가 노출된 사면을 활용해 맞은편과 통일성을 주도록 회양목을 심어 아름다운 경관을 창출하고 하천의 시원한 바람을 도심권으로 유입키 위해 약 8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했다.

(사진=광양시 제공)
(사진=광양시 제공)

광양시는 다음해까지 추진하는 도시바람길숲 조성사업의 주요 사업지가 항만대로·청암로·용강로 등 주거 및 상업지역 대로변임을 고려해 주민설명회 등을 통해 시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불편함을 최소화하도록 시행할 방침이다.

김재복 광양시 녹지과장은 “‘도시바람길숲’ 조성사업을 통해 생활권 중심 곳곳에 천연 에어컨 역할을 하는 도시숲이 더욱 풍성하게 조성돼 쾌적한 생활환경을 제공하고 시민이 체감하는 녹색 글로벌 미래도시 ‘광양’을 만들기 위해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시바람길숲 조성 후 시뮬레이션 분석 결과, 찬공기가 도심권에 머무르는 시간이 증가해 열섬현상 완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

특히 열환경이 취약했던 중마중앙로 지역의 기온(평균 –0.175℃, 최고 –0.272℃)을 낮춰 시민들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