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7:47 (수)
주민 무시한 건축폐기물처리장 반대”
상태바
주민 무시한 건축폐기물처리장 반대”
  • 백형모
  • 승인 2012.06.03 1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암 신북면 주민, 근린시설 주변에 설치 반대시위
영암군 신북면 구장터 인근지역에 폐기물 중간처리시설인 D산업이 들어오는 것에 대한 주민 반발이 거세게 일고 있다.
건설폐기물 처리공장 저지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 5월 31일 오후 2시 바쁜 영농철임에도 불구, 주민 200여명이 운집 영암읍내 시가행진에 이어 군청앞 광장에서 집회를 갖고 폐기물 처리장 설치절대 반대 입장을 천명했다.
 또 유영란 군의원을 포함, 해당 지역구의 김영봉.김점중 의원도 자리를 함께 해 영암군의 무책임하고 안이한 행정에 집중 성토했다.
해당 업체가 입주하는 곳은 옛 신북의 소재지 자리인데 60년대 무렵까지만도 옛날 신북역 객사건물이 남아 있던 유서 깊은 지역으로 해당 업체와 인근 마을인 이천리 3구.4구가 불과 몇백미터 거리 안에 있고 심지어는 공장 담벼락 하나를 사이에 두고 농가가 위치하고 있을 정도로 주거지역에 근접해 있다. 특히 주변은 친환경 농업단지로 지정되어 있는가 하면 양만장 우사 태양광발전소 우렁이양식장 등 주민생활과 밀접한 시설들이 다수 자리 잡고 있다.
또 직선거리 1km반경 안에 고등학교.유치원.아파트 단지등이 있어 사태의 심각성을 더해 주고있다.
현재 D산업은 사업계획 통보를 받아 7,445평방m의 공장부지에 28억여원을 투자해 폐콘크리트 아스팔트 혼합폐기물 등 하루 1,200톤 처리규모의 공장 설치를 완료했으며 최종 허가만 떨어지면 가동이될 수 있는 모든 준비를 끝마친 상태다.
공장일대를 살펴본 유영란 의원은 “비스듬한 공장용지 바로 아래에 농어촌공사의 대형 용수로가 지나고 있어 처리장 비산먼지 방지를 위한 살수를 발생하는 오폐수와 공장 일대로 흘러 내리는 빗물이 모조리 용수로로 유입될 수밖에 없어 주변 친환경농업단지가 오염원에 그대로 노출돼 있다”며 “인접 나주시는 지방 조례로 폐기물설치에 대한 규정을 까다롭게 적용해 사실상 그런 시설이 들어오는 것을 원천적으로 막아 주민보호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인허가를 담당하고 있는 영암군청 관계자는 “해당업체가 입주하려는 곳은 S방직공장이 있었던 공장용지로 주변 환경영향평가나 특별한 규제사항 없이도 인허가가 가능한 지역이어서 허가를 안해줄 이유가 없는데 주민 반발로 무산될 경우 영암군에서는 큰 부담을 떠안을 수밖에 없다”며 입장을 밝혔다. 이 관계자는 또 “이런식으로 주민 반대에 막혀 문제가 발생한 곳이 시종면 오리축사 미암면 레미콘공장과 소송중인 사료공장 등인데 주민 주장에만 끌려 다닌다면 자칫 행정의 집행자체가 표류할 수 있다”고 우려를 표시했다.
비상대책위는 “허가과정에서 이 업체는 주민동의서 작성시 구 S방직공장을 다시 가동한다고 주민들을 속여 백지상태에 서명을 받았다”며 “주민 의견을 수렴하는 사업설명회 한번 없었던 것 등이 미암면 신한리 어분사료공장의 경우와 똑같다”며 같은 잘못을 되풀이하는 영암군의 행정에대해 이해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업체 관계자인 J모씨는 “정당한 절차에 따라 인가를 받았으며 소정의 요건을 충족했으므로 공장을 가동하는 것은 당연하다”며 어떤 이유로든 잘못될 경우 상당한 문제가 제기될수 있음을 시사했다.
한편, 반대시위가 있었던 31일밤 10시30분경 신북면사무소 주차장에 마련돼 있던 비상대책위 임시텐트에 누군가의 방화로 보이는 화재가 발생, 텐트 일부를 태우는 사고가 발생했다.
대책위를 비롯한 주민들은 “면장과 총무과장 등의 철거권유에도 협조를 부탁하며 버텨왔는데 누가 이런 어처구니 없는 갈등을 사주하는지 밝혀야 한다”며 격앙된 분위기다. 
               

원본 기사 보기:ontoday.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