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7:26 (금)
"국제사회적경제협의체" 서울시 주도 만든다
상태바
"국제사회적경제협의체" 서울시 주도 만든다
  • 오윤옥
  • 승인 2014.11.13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양뉴스통신]오윤옥 기자= 서울시는 오는 17~19일 서울시청과 은평구 서울혁신파크 등에서 '2014 국제사회적경제협의체(GSEF) 창립총회 및 기념포럼(Global Social Economy Forum 2014 : GSEF 2014)'를 개최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번행사는 지난해 처음 개최된 사회적경제포럼에 비해 2배 이상 많은 총 60여개 도시와 기관이 참여해 사회적경제에 대한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최대규모의 사회적경제 네트워크 장으로 꾸며진다.

참가도시는 몬트리올(캐나다) 바스크 주정부(스페인) 퀘존(필리핀) 런던시 램버스지역청(영국) 도쿄 세타가야구(일본) 등 총 20개며, 해외 민간단체는 이탈리아 트렌토협동조합연맹 영국 로컬리티 프랑스 사회적기업 그룹 SOS 스페인 몬드라곤대학교 캐나다 샹티에 미국 블룸버그 자선재단 홍콩사회서비스연합회(HKCSS) 등 총 40개다.

올해는 유엔사회개발연구소(UNRISD) OECD LEED(Local Economic & Employment Development) 국제노동기구(ILO) 등 3개의 국제기구도 포럼에 참여해 더욱 긴밀한 협조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국제사회적경제협의체(GSEF)창립총회를 비롯해, 다양한 사회적경제 담론을 주제로 하는 ▶23개 세션의 사회적경제포럼 ▶시민들이 사회적경제를 체험할 수 있는 부대행사 등으로 구성된다.

먼저 18일 오전 9시 서울시청 신청사 8층 다목적홀에서 열리는 개막식에서는 유엔기구간 사회적경제 특별전담반 '파스칼 반 그리에튀센(Pascal van Griethuysen)' 대표가 변화를 이끌어내는 사회연대경제를 주제로 "사회연대경제는 경제 양극화와 사회적 불평등, 환경 파괴에 대처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명쾌한 대안"이라며 "사회연대경제가 힘을 발휘할 수 있는 정책환경을 만들기 위해 지방정부와 국제개발기구가 공동으로 사회적경제 인식 확산 등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힌다.

이어 스페인 바스크 주정부 후안 마리아 아부르토(Juan Maria Aburto) 사회부장관은 "사람과 고용, 평화와 공존, 사회통합을 지역 개발의 키워드로 정하고 정치ㆍ경제적 위기상황을 사람이 중심이 되고 기업의 사회책임 중시해 지역사회 경제성장을 견인할 수 있는 지지기반을 만들었다"며 바스크의 사례를 중심으로 '지역 위기극복의 해법으로서의 사회적경제'를 소개한다.

19일까지 진행되는 23개 사회적경제포럼에서는 '변화를 향한 연대'를 주제로 학교협동조합 사회적금융 도시재생 윤리적 패션 프로보노 소셜벤처자선 등에 관해 선진사례를 공유하고, 지방정부와 민간기관의 구체적인 역할에 대해 의견을 나눈다.

이 세션에서는 패션산업에서 환경적 영향을 줄일 수 있는 혁신적인 플랫폼과 지속가능한 기반시설을 구축해 디자이너와 패션커뮤니티 관계자들을 인큐베이팅하고 또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해 지역 내 제조업 변화에 앞장서고 있는 '매뉴팩처 뉴욕'의 사례를 소개한다.
 
세계적인 사회혁신네트워크 'SIX'와 사회혁신단체 '스프레드아이(Spreadi)'의 주관으로 진행되는 '사회적경제와 사회 혁신' 세션에서는 전 세계 혁신적인 사회적경제 사례를 공유하고 이 사례들이 지역에서 사회적인 요구에 어떻게 충족하고, 또 자본과 역량이 어떻게 결합되는지 등 에 관한 다양한 질문을 던진다. 

이 세션에서는 대표적인 혁신 사례로 시민 참여와 협동조합 방식으로 정책과 공공서비스를 운영하는 '협동조합 지자체'를 천명한 영국런던 램버스지역청의 사례에 대해 의견을 나눈다.

한편 행사기간동안 서울시청 지하2층 시민청에서는 서울 사회적경제의 흐름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전시 및 영상상영을 비롯해 사진전, 협동을 테마로 한 게임과 퍼포먼스가 진행돼 시민들이 사회적경제를 오감으로 체험하고 소통할 수 있도록 한다.

'2014 국제사회적경제협의체 창립총회 및 기념포럼'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공식홈페이지(www.gsef2014.org)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행사당일 현장에서 참가신청 등록을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