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6:44 (일)
삼원색 빛 내는 실리콘 나노시트 개발
상태바
삼원색 빛 내는 실리콘 나노시트 개발
  • 최정현
  • 승인 2014.07.10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노시트 형태의 실리콘 제조로 실리콘의 발광특성 개선

▲  (사진=한국연구재단 제공)

[동양뉴스통신]최정현 기자= 적색, 녹색, 청색 등 삼원색의 빛을 낼 수 있는 실리콘 나노시트(nanosheet)가 개발됐다. 발광특성이 향상된 시트 형태의 실리콘은 백색전구, 광센서, OLED 등에 쓰일 수 있는 광소자로 응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0일 한국연구재단에 따르면, 연세대 신소재공학부 최헌진 교수, 포항공대 신소재공학과 조문호 교수,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최원국 박사팀이 주도한 이번 연구는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추진하는 중견연구자지원사업(도약) 등의 지원으로 수행됐다.

연구결과는 미국화학회가 발행하는 나노분야 국제학술지(ACS Nano) 5월 23일자 온라인판에 게재되는 한편 영향력 있는 논문(perspectives paper)으로도 선정돼 7월호 프린트판에 게재될 예정이다.  

논문제목은 'Two-dimenaionally grown single-crystal silicon nanosheets with tunable visible-light emissions'.

실리콘은 반도체로서 각종 소자에 응용될 수 있지만 빛을 발생시키기는 어려워 디스플레이나 조명, 센서 등에 쓰이는 광소자로 활용하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실리콘에서 빛을 보다 쉽게 추출하고자 실리콘을 직경 1㎚(10-9m)의 아주 작은 입자(양자점)로 만들기도 하나 실리콘에서 나오는 빛의 파장범위가 좁고 발광효율이 낮다는 것이 단점이었다.

연구팀은 추운 날씨에 눈결정이 자라나는 모양을 체계적으로 모사, 실리콘을 1㎚ 두께의 얇은 시트 형태로 만들어 발광특성을 높였다.

만들어진 실리콘 시트는 청색, 녹색, 적색을 포함하는 넓은 파장 범위를 가지는데다 발광세기도 큰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 광소자에 사용되는 값비싼 화합물 반도체 대신 상대적으로 저렴한 실리콘을 광소자에 사용할 수 있는 실마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실리콘을 얇은 시트형태로 만들면 나노크기에서의 2차원 평면응력효과로 발광파장대가 가시광선 영역으로 확대될 뿐만 아니라, 발광면적이 크게 늘어나기 때문에 빛의 세기도 세어진다.

모든 방향으로 특성이 동일해 판상형태로 만들기 어려운 실리콘을 눈결정이 점점 커져 눈송이가 되듯 가지를 뻗고 그 가지 사이를 메우면서 커지는 방식으로 시트구조로 실리콘 결정을 성장시켰다.

실리콘 시트의 두께를 달리하면 발광하는 빛의 색깔을 조절할 수 있고 이들을 조합해 백색광도 만들 수 있다는 설명이다. 넓은 면적 때문에 광소자 제작과정에서 취급이 용이하다는 것도 장점이다.

최 교수는 "실리콘의 형태를 달리해 새로운 특성을 끌어낼 수 있음을 보여준 것으로 실리콘 기반의 광소자 개발의 가능성을 높일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