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6:44 (일)
부산 SW융합클러스터 센텀센터’전국 첫 개소
상태바
부산 SW융합클러스터 센텀센터’전국 첫 개소
  • 남윤철
  • 승인 2014.10.08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동양뉴스통신] 남윤철 기자 = 부산시는 부산 지역 SW융합 생태계 조성을 통한 신산업, 신시장 일자리 창출의 전진기지 역할을 수행할 ‘부산 SW융합클러스터 센텀센터(센텀센터)’를 10일 오후 2시 부산정보산업진흥원에서 개소식을 갖는다고 8일 밝혔다.

이날 개소식에는 부산시장, 미래부실장, 국회의원, 부산시의회의장, 지역 SW융합 분야 기업인, 대학생 등 1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번 센텀센터는 ICT 융합을 통한 창조경제 혁신의 최적지인 센텀시티에 설치돼, 기업, 대학연구소 등 유관기관과 유기적으로 연계·협력함으로써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센텀센터는 앞으로 창조경제 견인 기지로서 ▲SW융합 R&BD ▲SW벤처창업 지원 ▲SW창업사관학교 운영 ▲SW아카데미 사업 등을 추진하게 된다.

SW융합 사업화 연계 기술개발(R&BD) 지원을 통해 기존 산업의 제품 혁신 및 고부가가치화의 한계를 극복하고, 기술개발에서 글로벌 마케팅과 해외진출까지 원스톱 지원서비스 체계를 구축해 신시장·신산업 창출 기회를 증대시킨다.

이를 통해 SW산업과 부산의 전략산업인 해양, 기계융합·부품소재, 바이오 헬스, 지식 인프라 서비스, 창조문화 등 관련 산업 분야와 SW융합으로 산업의 경쟁 우위가 확보될 것으로 기대한다.

시는 클라우드 기반 SW융합 창업환경 지원으로 창업에 필요한 인프라를 지원해 창업의 진입장벽을 낮추고, 기업하기 좋은 선순환 생태계를 구축함으로써  예비 창업자, 창업자, 교육생의 편의와 생산성 극대화를 통해 일자리 창출과 벤처창업 활성화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갈매기 창업사관학교’를 운영해 창업 성공률을 높이고 청년 창업의 활성화를 통해 혁신적·도전적 사회분위기를 조성해 벤처 창업도시 부산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SW융합아카데미’ 사업을 통해서도 실무능력이 구비된 우수한 SW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이들 인력이 지역 산업 발전의 핵심 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인력 양성 생태계를 조성하여 지역 SW인력 수급 환경을 개선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부산 SW융합클러스터 센텀센터’는 부산지역 SW산업의 선순환 생태계 조성과 동시에 부산지역 제조업·서비스업 등 산업 전반이 고도화를 통한 동반 성장 및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가능하게 하는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