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02 (토)
독립군 나무를 아시나요
상태바
독립군 나무를 아시나요
  • 강주희
  • 승인 2015.04.13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동군 박계리 마을 느티나무, 일제강점기 독립군 역할 수행

[충북=동양뉴스통신] 강주희 기자 = 충북 영동군 학산면 박계리 마을 입구에 ‘독립군 나무’로 불리는 나무가 있어 화제다.

13일 군에 따르면, 독립군나무는 한가로운 농촌 주택가에 서 있는 키 15m, 둘레 10m, 수령 350년의 느티나무로 뿌리에서 두 그루의 나무가 붙어서 자란 것처럼 두 개의 줄기가 뻗어 나와 독특한 생김새를 가졌다.

독립군 나무라는 별명은 일제강점기 이 나무가 당당하게 수행해낸 역할에서 비롯됐다.

전국 각지에 흩어져 활동하던 독립운동가들이 어려워했던 일 가운데 하나는 조직 구성원간의 원활한 연락이었다.

특히 서울과 남부 지방을 연결하는 영동 지역은 중요한 통로였다. 당시 영동은 서울과 영·호남을 잇는 중요한 통로였다.

주민의 도움 없이 독립운동가들이 이 지역을 통과하는 건 불가능해서 여러 방법을 모색하던 끝에 마을 사람들이 궁리해낸 묘책은 나무를 이용하는 것이었다.

허름한 헝겊을 느티나무 가지 끝에 걸어서 감시 상태를 알리는 방법이었다. 먼 곳에서도 눈에 잘 띌 만큼 높게 자란 나무이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마을 사람들은 은밀하게 나뭇가지에 헝겊을 걸었고, 산에 숨어서 마을 사람들의 신호를 숨죽여 기다리던 독립운동가들은 나뭇가지에 걸려 나부끼는 헝겊을 보고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었다.

특히 3·1운동 때에 이 나무는 서울에서 남부지방으로 독립선언문을 전달하는 데에 결정적인 공로를 세웠다.

광복 이후 사람들은 이 나무를‘독립군 나무’또는‘독립투사 느티나무’로 불렀다.

특히 광복 70주년을 맞이하는 올해 이 나무의 나라 사랑하는 마음과 그 당시의독립정신은 지금도 이 마을 주민과 방문객들에게 교훈을 주고 있다.

지금은 ‘독립군’의 긴박감을 느낄 수 없고, 그저 평안함이 배어나올 뿐이다. 주위에 단을 쌓고, 평상을 놓아 주민들의 쉼터로 이용되는 정자나무로 쓰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