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6:44 (일)
서울시-교육청, 초·중·고교 폐휴대폰 수거캠페인
상태바
서울시-교육청, 초·중·고교 폐휴대폰 수거캠페인
  • 오윤옥 기자
  • 승인 2013.06.04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는 시교육청과 함께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폐휴대폰 수거 캠페인을 오는 21일까지 진행, 자원화 과정에서 생기는 수익금은 장학금으로 기부할 예정이라고 4일 밝혔다.

학생들이 폐휴대폰 가져오면 각 구청에서 수거해 금속자원 재활용 시설인 ‘서울시 SR센터’로 인계, 처리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시는 (주)ktis와 지난 3월 업무 협약을 통해 상시적으로 휴대폰을 수거, 재사용 가능한 것은 수리 및 청소 후 저소득층에게 무료로 제공, 사용이 불가능한 폐휴대폰은 서울시 SR센터에서 처리 후 수익금으로 통신비까지 지원하는 ‘모바일 그린 나눔 캠페인’도 실시하고 있다.

폐휴대폰을 전국 (주)ktis 매장을 통해 기부하면 그린나눔쿠폰(최대3만원)을 지급받아 신규 스마트폰 구매시 사용, 에코마일리지 카드 소지자는 단말기 구매대금의 1% 추가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중고 휴대폰 지원 대상은 65세 이상 어르신, 저소득층, 소년소녀가장, 장애인, 다문화가정 외국인 등으로 (주)ktis 운영매장에 신청하면 받을 수 있는데 통신비는 중고 휴대폰을 제공할 때 일정금액을 충전하여 지원된다.

폐휴대폰 기부는 이번 캠페인 뿐만 아니라 구청, 동주민센터, 지하철역사, 전국 우체국에 설치된 수거함을 통해서도 항상 가능하다. 사용하지 않는 휴대폰을 수거함에 넣으면 서울시 SR센터로 인계되어 폐휴대폰을 자원화한 뒤 불우이웃 돕기에 사용된다.

이 외 캠페인에 동참을 원하는 종교시설(교회, 성당, 절 등)이나 건물, 기업, 민간단체 등의 단위로도 참여가 가능하며 구청 청소행정과로 신청하면 된다.

캠페인과 수거함을 통해 모은 폐휴대폰 등은 폐금속자원을 재활용하기 위해 운영 중인 서울시 SR센터(Seoul Resource Center)에서 처리된다.

SR센터에서 본체와 배터리 등을 1차 선별·해체, 재질별로 판매하면 정련업체에서 기판 등을 녹여 금속자원을 추출, SR센터에서 처리되는 휴대폰은 개인정보가 유출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환경보호 및 자원재활용 참여방법으로 수거 캠페인에 적극 동참할 것과 폐휴대폰을 버릴 때는 동주민센터, 우체국, 지하철 역사에 비치되어 있는 휴대폰 수거함을 활용, 폐소형가전은 재활용품 배출일에 일반 쓰레기와 섞이지 않게 별도로 분리해 버릴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