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7 12:19 (금)
강창희 의장, '한·스리랑카' 협력강화 강조
상태바
강창희 의장, '한·스리랑카' 협력강화 강조
  • 구영회 기자
  • 승인 2013.10.17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라자팍사 스리랑카 국회의장 일행 접견 양국 의회간 협력 논의

▲ 17일 오후 강창희 국회의장이 국회 초청으로 방한 중인 라자팍사 스리랑카 국회의장 일행접견을 하고 있다.(사진/국회) ©동양뉴스통신   

강창희 국회의장은 17일 오후 의장접견실에서 국회 초청으로 방한 중인 차말 자얀따 라자팍사  스리랑카 국회의장 일행을 접견하고 양국의회 간 우호협력관계 증진 및 경제협력 강화방안 등 공동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강 의장은 "한국과 스리랑카 양국은 1977년 수교 이래 급속도로 교역이 증가하고 있고 특히 올해 3월 양국 간 직항노선 개설로 인적교류가 또한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면서 "더욱 중요해진 양국 의회 간 협력강화를 위해 의원간 교류가 더욱 활발해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한국은 과거 경제개발과정에서 얻은 경험과 기술력을 스리랑카에 전수할 의지가 있다"면서 스리랑카가 현재 계획하고 있는 정유시설, 고속도로 건설 등 인프라 건설사업에 우리 기업의 많은 참여를 부탁했다.
 
이에 라자팍사 의장은 "스리랑카는 최근 급속하게 경제가 발전하는 등 지난 30여년 동안의 어려움을 극복하고오는 11월에는 영연방회의를 개최할 예정에 있다"면서 "앞으로 양국 의원친선협회간 교류를 통해 의회간 교류를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화답했다.
 
라자팍사 의장은 이어 "한국문화와 한류가 스리랑카를 비롯한 동남아시아에 큰 인기를 끌고 있다"면서 "그들에게 한국어를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실력있는 한국어 교사를 양성한다면 한류트렌드를계속 이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접견에는 우리 측에서는 신성범(한-스리랑카 친선협회장), 이한성(한-스리랑카 친선협회 부회장), 송광호(한-스리랑카 친선협회 회원) 의원, 정진석 국회사무총장, 김연광 의장비서실장 등이, 스리랑카 측에서는 S. B. 나윈 소비자복지장관, 비얀빌라게 안토니 빅터 페레라·자얀따 케타고다·제야라트남 스리 랑가 국회의원, 티샤 위제라트네 주한 스리랑카 대사, W. B. D. 다사나야케 국회사무총장 등이 함께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