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6:44 (일)
조달청, 풍력발전기 등 42개 제품 우수조달물품 지정
상태바
조달청, 풍력발전기 등 42개 제품 우수조달물품 지정
  • 강주희 기자
  • 승인 2013.11.01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라장터 우수제품몰 별도 등록·홍보, 공공기관 우선구매 통해 판로지원
 
[대전=동양뉴스통신] 강주희 기자 = 조달청(청장 민형종)은 1일 본청에서 우수조달물품 지정증서 수여식을 갖고 ㈜설텍의 풍력발전기 등 42개 제품을 우수조달물품으로 지정했다고 밝혔다.
 
우수조달물품은 외부 전문심사단이 신기술 등이 적용된 제품에 대해 엄격한 기술 및 품질평가와 기업의 생산현장실태 조사, 정부조달물자로서의 적합성 심사를 거쳐서 지정하고 있다.
 
심사는 신제품(NEP), 신기술(NET) 및 특허, 녹색기술 등 기술인증과 성능인증, 환경마크 등 품질인증을 갖춘 제품에 대해 외부 전문심사위원으로부터 1차 기술심사를 한다.
 
또 비제조업체 등 부적격업체를 사전 차단하기 위해 조달청과 우수제품협회가 공동으로 현장방문을 통한 직접생산, 외주가공부분 등 생산현장 실태조사를 거친다.
 
이와함께 2차 계약심사에서는 정부조달물자로서의 적합성 심사, 향후 계약관리에 예상되는 문제점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후 최종 우수제품으로 지정된다.
 
이번 지정된 제품 중에는 풍력발전기, 태양광발전시스템 등 신재생에너지 및 전기절약형 제품, 주파수 간섭을 최소화해 초고속 최장거리 무선통신이 가능한 Wifi Dual AP 및 무선브릿지, 침수 등 창의성과 기술력이 결합된 제품들이 다수 포함돼 있다.
 
한편 핵심기술 없이 유사·변형특허 등으로 우수조달물품지정을 받을 수 없도록 기술·성능 비교평가를 강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미 우수제품시장에 진입한 업체는 해당업체의 기존 제품과 경쟁업체 제품과 비교평가, 신규 진입한 업체에 대해서는 경쟁업체 제품과의 비교평가를 강화한 결과 우수조달물품 지정심사 통과율은 30% 수준으로 나타났다.
 
또 통과업체 중 55%인 23개사가 신규로 지정된 중소기업들로 이번 제도가 새로운 기술을 개발한 중소기업의 초기 공공시장 진출을 지원하고 있다.
 
우수조달물품으로 지정되면 국가 및 지방계약법에 따라 수의계약으로 공공기관에 우선 공급되고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의 우수제품몰에 별도 등록·홍보를 할 수 있음은 물론, 나라장터 엑스포 및 해외조달시장 개척단 참여 등 각종 판로지원 혜택이 부여된다.
 
민형종 청장은 “기술력이 우수한 미래유망산업 중소기업의 판로개척의 어려움을 해소뿐만 아니라 글로벌 경쟁이 요구되는 국가핵심 산업분야를 중심으로 우수조달물품을 집중 육성하여 국내·외 판로지원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