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9 14:19 (일)
서울시, 사회혁신 리빙랩 프로젝트 수행 단체 모집
상태바
서울시, 사회혁신 리빙랩 프로젝트 수행 단체 모집
  • 김혁원
  • 승인 2019.03.28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로젝트당 4000만원 지원 총 4억원 투입
(포스터=서울시청 제공)

[서울=동양뉴스통신] 김혁원 기자=서울시는 다음 달 19일까지 시민 스스로 삶의 현장에서 지금까지와는 다른 방법으로 사회 문제를 풀어내는 ‘2019년 사회혁신 리빙랩 프로젝트’를 수행할 단체를 모집한다.

28일 시에 따르면, ‘리빙랩(Living Lab)’은 공공에서 지금까지 해결하지 못했던 일상의 문제를 시민이 주도적으로 기존의 방식이 아닌 새롭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문제를 풀어내는 ‘일상 생활 실험’을 말한다.

시는 전년 안락사 위기에 처한 유기견을 훈련해 병원, 복지관 등 환자를 치료하는 테라피독으로 양성하고 입양시키는 사업, 서울혁신센터 내에서 발생하는 음식물 쓰레기를 분해해 바이오 가스를 생산하는 실험 등 총 13개 단체에 리빙랩 프로젝트를 지원했다.

시는 올해 10년 뒤 미래 서울의 문제를 해결하는 지정 과제와 일상의 문제는 어떤 것이든 상관없는 자율 주제로 나눠 공모한다.

지정 과제는 10년 뒤 미래 서울이 자원 소비 도시에서 자립 가능한 생산 도시로의 전환을 목표로 데이터, 공간, 에너지, 생태 환경 등 서울혁신파크를 기반으로 하는 프로젝트로 서울혁신파크 입주 단체 및 컨소시엄으로 신청 가능하다.

자율 주제는 주택가 골목 쓰레기, 주차, 학교 폭력, 미세먼지 등 시민의 일상 속에서 풀어야 하는 모든 문제를 실험 대상으로 법인 및 비영리민간단체, 산·학·연 등이 참여할 수 있다.

최종 발표는 다음 달 발표하며 선정된 단체는 프로젝트당 4000만 원 내외 사업비를 지원한다.

지원 신청서는 시 방문 및 담당자 전자 우편(ljy1392@seoul.go.kr)으로 접수하면 되고, 자세한 내용은 시 누리집(www.seoul.go.kr) 및 서울혁신센터 누리집(www.innovationpark.kr), 전화(2133-6325)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다음 달 10일 오후 2시 서울혁신파크 상상청에서 상세한 사업 설명회를 개최한다.

정선애 서울혁신기획관은 “리빙랩 사업은 삶의 일상에서 시민 스스로 다양한 주체와의 협력을 통해 나의 문제를 해결하는 작은 변화에서 시작해 서울의 변화를 만들 수 있는 실험적인 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하나의 문제를 해결해 본 시민은 또 다른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 이런 역량을 갖춘 시민과 사례가 축적되면 서울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 올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