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02 (토)
정부, 이산가족 상봉 행사 예정대로
상태바
정부, 이산가족 상봉 행사 예정대로
  • 구영회 기자
  • 승인 2014.02.13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도적 문제·군사적 사안 연계시키는 것 맞지 않아

▲ 13일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이 국가안보를 위한 군사연습과 인도주의적 목적을 가진 이산가족 상봉을 서로 연계시키는 것은 맞지 않다고 이야기하 고 있다.    ©동양뉴스통신

[동양뉴스통신]구영회 기자= 정부는 이산가족 상봉 행사와 키리졸브 훈련와 독수리 연습은 대한민국 방어에 매우 중요한 군사연습이며 이산가족 상봉을 서로 연계시키는 것은 맞이 않다는 기존의 입장을 거듭 밝혔다.
 
13일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은 12일 남북 고위급 접촉에서 북측이 이산가족 상봉기간 이후로 키리졸브 훈련을 연기해 달라는 요청에 대해 국가안보를 위한 방어적 성격 군사연습과 인도주의적 목적을 가진 이산가족 상봉을 서로 연계시키는 것은 맞지 않다고 밝혔다.
 
또 미 본토에서 참가하는 미군들도 키 리졸브 연습과 독수리 연습 일정과 규모를 이미 지난해 한미가 합의한 내용이며 유엔사의 군정위에서도 지난 9일 북측에 통호한 바 있다고 강조했다.
 
김 대변인은 한미 연합연습은 대한민국 방위를 위해 매우 핵심적이고 중요한 연습이며 이에 대한 계획 확정은 여러 달 전에 합의돼서 부대들이 이미 움직이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산가족 상봉도 인도주의적 차원에서 매우 중요한고 군사연습도 한반도 방위를 위해서 대단히 중요하다면서 서로 비교한다는 것 자체가 비교할 수 있는 대상이 아니다고 분명한 입장을 밝혔다.
 
한편 남북은 12일 판문전 우리측 지역 평화의집에서 남북고위급 회담을 갖고 상호 관심사안에 대해 격의 없이 의견을 교환했지만 구체적인 합의사항 없이 회의가 종료됐다.
 
우리측은 정부의 대북 기조인  한반도 신뢰프로세스의 기본 취지에 대해 북측에 충분하고 분명하게 전달했다.
 
특히 이산가족 상봉행가의 차질없는 개최가 남북관계 개선의 첫 단추임을 강조하면서 우선 남북간 합의사항인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통해 남북간 신뢰를 쌓아나갈 것을 제안했다.
 
북측은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서는 우리측이 국방위 '중대제안' 및 '공개서한' 등에서 주장한 △상호 비방중상 △군사적 적대행위 중단 등을 받아들일 것을 요구했다.
 
북측은 이산가족 상봉과 한미군사훈련을 연계시키며 오는 24일부터 예정된 KR/FE 연습을 이산가족 상봉 행사 이후로 연기할 것을 지속적으로 요구했다.
 
이에 대해 우리측은 이산가족 상봉과 한미군사훈련을 연계하는 것은 순수한 인도주의적 문제와 군사적 사안을 연계시켜서는 안된다는 원칙에 위배되는 것으로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시종 견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