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1 14:37 (토)
성주군, 농작물 병해충 예찰·방제단 식물감시원 예찰 교육 실시
상태바
성주군, 농작물 병해충 예찰·방제단 식물감시원 예찰 교육 실시
  • 이재룡
  • 승인 2023.01.30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주군은 30일 농작물 병해충 예찰·방제단 식물감시원의 운영방안 및 활동 애로사항을 논의하고 품목별(벼, 참외, 과수) 예찰 교육을 실시했다.(사진=성주군 제공)

[성주=동양뉴스] 이재룡 기자 = 경북 성주군은 30일 농작물 병해충 예찰·방제단 식물감시원의 운영방안 및 활동 애로사항을 논의하고 품목별(벼, 참외, 과수) 예찰 교육을 실시했다.

최근 기상이변과 온난화로 인해 농작물의 병해충 발생 증가로 초기에 방제하지 않으면 생산량 감소와 품질 저하에 영향을 주며 확산된 병해충 방제를 위해 많은 횟수의 농약사용이 수반되면서 생산비도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병해충의 발생 동향을 조기에 예측하고 방제 적기를 파악하기 위해 식물감시원을 품목별(벼, 참외, 과수) 선도농업인 15명으로 구성해 운영한다.

식물감시원은 농작물 주요 재배 시기에 활동하며, 예찰을 통한 병해충 발생 현황, 농작물 재배 상황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한다.

또한 병해충 발생을 '경북 병해충 예찰 방제단' 밴드에 공유해 관내뿐만 아니라 경북 내 타 시군간의 병해충 발생 상황 등을 교류할 수 있다.

김명원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농업환경과 기상이변으로 안정적인 농산물 생산을 위해서 병해충 모니터링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식물감시원의 실시간 예찰을 통한 신속한 방제 체계를 구축해 농작물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적극 활동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