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6:44 (일)
국가기록관리위원회 출범…국기기록 주요사항 심의
상태바
국가기록관리위원회 출범…국기기록 주요사항 심의
  • 서다민
  • 승인 2023.05.07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안전부 전경 (사진=동양뉴스DB)
행정안전부 전경 (사진=동양뉴스DB)

[동양뉴스] 서다민 기자 = 국가기록관리위원회는 오는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위원 위촉식을 개최하고 ‘제6기 국가기록관리위원회’ 본격 활동에 나선다.

7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국가기록관리위원회는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제15조에 따라 기록관리에 관한 기본정책의 수립, 표준의 제정·개정, 국가지정기록물 지정 등 국가 기록관리에 관한 주요 사항을 심의하기 위해 2007년부터 운영되고 있는 국무총리 소속의 위원회이다.

제6기 국가기록관리위원회 위원은 현장 경험과 전문성이 풍부한 전문가로 구성된 위촉직 13명과 헌법기관 등 당연직 7명으로 구성됐으며, 위원장은 강규형 명지대 교수가 위촉됐다.

아울러 효율적인 위원회 운영을 위해 산하에 4개 전문위원회를 둔다.

새롭게 출범하는 제6기 국가기록관리위원회는 급격하게 변하고 있는 디지털 기록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기존 기록관리 체계의 고도화와 인공지능(AI) 등 첨단 정보통신(ICT) 기술을 활용하는 기록관리 등을 논의해 나갈 예정이다.

기존의 기록관리는 종이기록 기반으로 이루어져 왔으나, 이제 전자기록 중심의 기록관리 체계에 대한 전반적인 개선이 요구되고 있다.

국가기록원은 제6기 국가기록관리위원회와 새로운 기술을 적용한 디지털서비스를 통해 국민 누구나 손쉽게 접근해서 활용할 수 있는 기록관리와 활용체계를 만들어 디지털플랫폼 정부를 실현해 나갈 계획이다.

한창섭 차관은 “사회 전반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됨에 따라 국가기록관리체계도 전반적인 혁신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기록관리체계를 고도화하고, 국민에게 편리한 기록정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위원들의 전문성과 다양한 경험을 하나로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