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7 15:20 (금)
대구시, K-2 공항 후적지 비전과 전략 발표…글로벌 신성장 도시 건설
상태바
대구시, K-2 공항 후적지 비전과 전략 발표…글로벌 신성장 도시 건설
  • 조인경
  • 승인 2023.06.27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적지 개발 청사진 공개…'뉴 K-2 글로벌 신성장 도시' 비전으로 제시
'New K-2'전체 조감도. (사진=대구시 제공)

[대구=동양뉴스] 조인경 기자 = 대구시는 27일 K-2 공항 후적지를 글로벌 첨단산업·관광·상업·금융 중심도시로 만들기 위한 'K-2 공항 후적지 비전과 전략'을 발표했다.

'New K-2, 글로벌 신성장 도시' 비전에 따라 시는 K-2 공항 후적지를 기존의 신도시 조성 패러다임을 뛰어넘어 신개념의 글로벌 미래 신성장 도시로 조성한다.

금호강과 연결된 물의 도시에 세계적인 랜드마크를 조성하는 등 대형 프로젝트를 추진해 글로벌 관광 및 상업 도시로 만들고 UAM(도심항공교통)·로봇·자율주행 등 첨단 기술을 적용, 친환경 도시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또 UAM으로 후적지와 대구경북신공항간을 20분대로 연결하고 혁신적인 규제 완화를 통해 글로벌 기업·창의인재를 유치할 예정이다.

여기에 더해 반도체·로봇·ABB(인공지능·빅데이터·블록체인) 등 첨단산업을 유치해 두바이·싱가포르를 뛰어넘는 미래 경제 중심도시로 건설할 계획이다.

대구시 K-2공항 이전 부지 개발 계획 비전 및 전략. (사진=대구시 제공)

시는 이런 새로운 도시상을 추구하고 상상력을 실현하기 위해 4대 혁신전략(공간·서비스·산업·환경혁신)을 설정했다.

또한 이러한 전략을 공간적으로 구체화하기 위해 698만㎡ 규모의 이전터를 6개의 밸리로 나누고 각 밸리당 1개의 클러스터를 특화하는 6밸리 6클러스터 도시특화계획도 추진할 계획이다.

6밸리 6클러스터는 ▲글로벌 관광 밸리+그랜드 쇼핑 클러스터 ▲메디컬 헬스케어 밸리+AI(인공지능) 시니어 타운 클러스터 ▲미래산업 밸리+로봇 클러스터 ▲소호+베니스 문화 밸리+메타버스 클러스터 ▲디지털전환 밸리+인큐베이팅 클러스터 ▲글로벌 창의인재 밸리+글로벌 에듀 클러스터를 말한다.

홍준표 시장은 "K-2 공항 후적지는 두바이와 싱가포르를 넘어 상상력을 실현하는 미래생산도시가 될 것"이라며 "UAM·반도체·로봇 등 첨단산업 유치를 통해 대구 미래 50년을 선도하고 세계인이 모여드는 글로벌 첨단산업·관광·상업도시로 육성할 것"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