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6:44 (일)
경북도-국민의힘, 예산정책협의회 개최
상태바
경북도-국민의힘, 예산정책협의회 개최
  • 조인경
  • 승인 2023.09.05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와 국민의힘 경북 국회의원들은 5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예산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 (사진=경북도 제공) 

[경북=동양뉴스] 조인경 기자 = 경북도와 국민의힘 경북 국회의원들은 5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예산정책협의회를 열고 국가투자예산 추가 확보 방안 등을 논의했다.

주요 정책 현안은 ▲국가균형발전인지 예산제도 전면도입 ▲경북농업과학기술원특별법 제정 ▲외국인 광역비자제도 도입 ▲사드 배치에 따른 발전사업 국비지원 비율 상향 ▲기부자의 의사를 존중하는 재해구호법 개정 등이다.

또한 도는 첨단 백신 공정기술 기반 조성 사업과 심해 해양바이오뱅크 건립 등 35개 핵심 사업을 건의했다.

이 외에도 2025 APEC 정상회의 경주 유치에 대한 지원과 공항 경제권 조기 구축을 위한 도로 철도망에 대한 예타면제 필요성에 대한 논의도 진행됐다.

한편 도는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전년 대비 180억원이 증액된 4조4540억원의 건의사업 예산을 반영시켰으며, 정부 예산안 미반영 사업들에 대해서는 필요성과 대응 논리를 새롭게 정비해 향후 국회 심의를 대비할 계획이다.

아울러 내달 말부터는 국회 예산심사에 신속히 대응코자 국회 현지 캠프를 운영하는 등 지역정치권과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예산안 의결 시까지 한 푼의 예산이라도 더 확보하기 위해 총력을 다할 예정이다.

이철우 도지사는 "정치권과 도(道)가 함께 힘을 합쳐 신규 국가산단과 국가첨단전략산업특화단지 유치 그리고 지방대학교 진흥권한 이양 등 올해 굵직한 국정과제와 정책을 도가 주도했다"며 "새로운 성장엔진을 장착한 만큼 이를 뒷받침할 동력원으로써 국가 예산의 의미가 어느 때보다 중요한 상황이기 때문에 다시 한번 경북의 힘을 발휘해 달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