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6:44 (일)
제주 해군기지 건설 찬성 '국가안보·평화수호 문화제' 개최
상태바
제주 해군기지 건설 찬성 '국가안보·평화수호 문화제' 개최
  • 서정용
  • 승인 2011.08.05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내 15군대 안보단체 회원 1000여명 참석
▲ 5일 오전 10시 30분 서귀포시 강정동 건설현장 부근 축구장에서 해군기지 건설을 찬성하는 안보단체 회원 1000여명이 외부 불순세력을 강력히 규탄했다./사진=서정용 기자
 
제주해군기지 건설을 찬성하는 단체의 '국가안보·평화수호 문화제'가 서귀포시 강정 해군기지 공사현장에서 열렸다.
 
5일 오전 10시30분부터 서귀포시 강정천 축구장에서는 해군기지건설을 찬성하는강정추진위원회와 상이군경회 도지부 등 안보·보훈·예비역 12개 단체의 회원 1000여명이 모여 '국가안보·평화수호 문화제'를 갖고 "제주해군기지 건설을 맹목적으로 반대하는 외부세력이강정에 들어오면서 마을이 흉흉해지는 것은 물론, 이들 중 좌파·종북 등의 불순 세력들을 중심으로 불법 만행을 저지르고 있다"고 주장했다.
 
▲  대한민국 특수임무수행자회 제주도지부는 호소문을 통해 외부세력들에게 강정마을은 불법 점거를 당하고 무법천지로 변해가고 있다면서 마을 평화를 위해 떠나도록 촉구 했다. /사진=서정용 기자
 
또 찬성단체는 "제주해군기지 건설을 통해 강정마을 발전을 이룩해 보겠다는 일념으로 군사기지를 유치헤 앞장서온 강정추진위원회는 외부세력의 개입으로 가정 민심이 흐트러지고 치안과 평화에 위협을 느끼고 있다"며 "도내 안보·보훈·예비역단체들과 제주해군기지범도민 지지단체 함께 외부세력들이 강정을 떠날 것을 강력하게 촉구하고, 군사기지의 빠른 완공을 기원한다"고 밝혔다.
▲  해군기지 건설 반대 회원들은 건설 현장 입구에서 찬성단체 회원들을 강하게 비판 했다./사진=서정용 기자

이날 오전 8시부터 군사기지 건설을 반대하는 강정마을회와 시민단체 회원들 200여명은 강정천 입구에서 집회를 열고, 찬성단체 회원들을 강하게 비판했다.
 
강동균 강정마을회장은 "국민과 도민의 대의기관인 국회의 야5당과 제주자치도의회의 공사를 중단한 후 전면 재논의하자는 의견을 내놓았다"며 "정부는 국민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공사를 맡은 해군은 안보·보훈·예비역 단체를 선동해 도민간에 싸움을 붙이고 있다"면서 정부를 강하게 비판했다.
 
▲  경찰들이 반대측과 충돌을 우려해 찬성단체 회원들의 도보 행진을 저지하고 있다/사진=서정용 기자

찬성단체가 문화제를 끝내고 강정포구까지 도보행진을 시작했으나 반대측과 충돌을 우려해 경찰이 강정천 다리에서 이들을 강력하게 저지하면서 약 1시간 가량 대치하기도 했다.
 
▲ 국가안보.평화수호 문화제에 참석한 상위군경회원/사진=서정용 기자
이날 집회에서 해군기지를 반대하는 강정마을회 주민 200여명과, 해군기지 찬성단체 1000여명, 경찰 6개 중대 500여명 등 총 1700여명이 집결했다.
 
찬성측은 경찰과 밀고 당기는 시위를 하다, 1시간 뒤인 오후 12시 30분경 해산결정을 하면서 반대측과 별다른 충돌없이 집회가 마무리됐다.
     
강동균 강정마을회장은 집회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난자리에서 “이같이 막다른 상황까지 치닿고 있지만, 정부는 끝까지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분개했다.
 
용도폐지와 관련해서도 “서귀포시가 중앙정부의 농로 용도폐지 권고를 수용한 것은 명백한 불법이며 사유재산 침해”라며 “우리가 범법자가 되는 한이 있더라도 끝까지 사수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집회에는 고창후 서귀포시장과 강창일 국회의원 등 민주당 의원 7~8명이 강정주민들을 만나고 갔으며, 야당 제주도의원들도 방문하기도 했다. [제주=서정용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