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02 16:42 (토)
한미 공급안보약정 서명…방산물자 우선 공급
상태바
한미 공급안보약정 서명…방산물자 우선 공급
  • 서다민
  • 승인 2023.11.17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방사청 제공)
방위사업청은 미국 국방부와 한미 공급안보약정(SOSA)에 정식 서명했다. (사진=방사청 제공)

[동양뉴스] 서다민 기자 = 방위사업청은 미국 국방부와 한미 공급안보약정(SOSA)에 정식 서명했다고 17일 밝혔다.

엄동환 방위사업청장과 윌리엄 라플랑 미국 국방부 획득운영유지차관은 지난 7월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린 제48차 방산기술협력위원회(DTICC)에서 한미간 SOSA를 체결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SOSA는 체결국 간 방위산업 물자를 서로 우선 공급하는 약정으로, 이번에 한미 SOSA가 체결됨으로서 우리나라는 미국산 방산 물자를 우선적으로 납품받을 수 있게 돼 국내 무기체계 적기 전력화 및 가동률 등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엄동환 청장은 “한미 SOSA 체결이 안정적인 방위산업 공급망을 구축하고, 국내업체의 미국시장 진출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며 “특히 한미동맹 70년에 상호호혜적인 SOSA를 미국과 체결함으로서, 한미관계가 ‘글로벌 포괄적 전략동맹’으로 점차 발전되고 있음을 알리는 계기가 됐다”고 밝혔다.

윌리엄 라플랑 차관은 양국은 글로벌 공급망 위기 해결을 위해 함께 노력하고 있음을 강조하며 “이번 체결은 양국의 다각적인 국방 파트너십에 강력한 조치로서, 한미동맹을 더욱 굳건히 강화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