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02 16:42 (토)
경북도 'K-U시티 프로젝트', 인구감소 대응 경진대회 전국 1위
상태바
경북도 'K-U시티 프로젝트', 인구감소 대응 경진대회 전국 1위
  • 조인경
  • 승인 2023.12.07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는 '2023년 지방자치단체 인구감소 대응 우수사례 경진대회'서 'K-U시티 프로젝트'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사진=경북도 제공)

[경북=동양뉴스] 조인경 기자 = 경북도는 지난 6일 행정안전부 주관 '2023년 지방자치단체 인구감소 대응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K-U시티 프로젝트'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7일 밝혔다.

도는 상금으로 특별교부세 3억5000만원도 확보했다.

인구감소 대응 우수사례 경진대회는 지역 인구감소 문제가 심각해짐에 따라 지역 주도의 우수한 인구감소 대응 방안 공유를 위해 서울, 세종시를 제외한 15개 시·도, 89개 인구감소지역과 18개 관심 지역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K-U시티 프로젝트'는 인구감소 대응을 위해 대학-기업-지방정부가 상생 협력하고, 교육·취업·주거·결혼 통합지원을 통해 청년 지방 정주도시를 만드는 프로젝트다.

지역에서 지방정부·대학·기업이 함께 공동 기획하고 선도 투자하는 지역소멸 극복을 위한 지방정부 정책으로 심사위원들에게 높은 점수를 받았다.

K-U시티 정책은 22개 시군·30여개 대학·90여개 기업들과 협력해 1시군-1대학-1특성화를 통해 기업과 지역이 동반 성장할 수 있도록 기업을 유치하고, 대학-전문대-고교가 일체형 인력양성과 입지·산업·교육·의료 라이프케어 규제혁신을 추진하며, 배움터-일터-삶터가 어우러지는 캠퍼스형 창의 주거를 조성한다.

이철우 도지사는 "지방이 대학·기업과 공동 기획하고 지방이 선도 투자하면 모자라는 부분을 중앙정부가 지원하는 지방시대 선도 정책인 경북 K-U시티 프로젝트를 성공시켜 현장 중심의 플랫폼형 지방정부 모델을 전국적으로 확산시키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