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02 (토)
수도권매립지공사, 탄광 폐수처리오니 재활용 활성화 기여
상태바
수도권매립지공사, 탄광 폐수처리오니 재활용 활성화 기여
  • 김상섭
  • 승인 2023.12.29 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산오염수 내 비소(As)제거용 흡착제로 재활용, 승인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전문인력이 현장에서 재활용환경성평가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사진=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제공)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전문인력이 현장에서 재활용환경성평가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사진=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제공)

[인천=동양뉴스] 김상섭 기자 =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매립지공사)가 탄광 폐수처리오니 재활용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29일 매립지공사(사장 송병억)는 폐탄광 폐수처리오니를 광산오염수내 비소(As)제거용 흡착제로 재활용하는 환경성평가 업무를 수행해 국립환경과학원으로부터 승인받았다고 밝혔다.

매립지공사는 한국광해광업공단, ㈜이앤켐솔루션으로부터 재활용환경성평가 업무를 의뢰받았다.

이를 통해 폐탄광 폐수처리오니의 물리·화학적 특성, 재활용된 흡착제의 성능, 재활용 과정에서의 환경성 등을 분석하고 재활용 ‘적정’ 의견으로 국립환경과학원에 제출했다.

이번 평가승인으로 재활용업체는 그동안 매립되던 폐수처리오니를 비소 제거용 흡착제로 재활용할 수 있게 됐으며, 이에 따라 연간 약 10억원의 경제적 효과가 창출될 것으로 보인다.

이화균 자원순환기술처장은 “공사는 앞으로도 전문인력과 장비를 바탕으로 재활용환경성평가를 적극 수행해 재활용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매립지관리공사는 지난해 4월 폐기물관리법에 따른 ‘재활용환경성평가기관’으로 지정된 바 있다.

평가기관은 폐기물의 재활용이 사람의 건강이나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 기술의 적합성을 평가해 안전한 폐기물 재활용을 도모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매립지공사로부터 재활용환경성평가를 받고자 하는 기관 및 기업은 공사 누리집을 참고해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