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02 (토)
최상목 부총리, G20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재무장관 면담
상태바
최상목 부총리, G20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재무장관 면담
  • 서다민
  • 승인 2024.03.03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난달 28일(현지시간) 브라질 상파울루에서 열린 'G20 재무장관 중앙은행총재회의'에 참석, '제1세션 불평등 완화'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기재부 제공)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난달 28일(현지시간) 브라질 상파울루에서 열린 'G20 재무장관 중앙은행총재회의'에 참석, '제1세션 불평등 완화'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기재부 제공)

[동양뉴스] 서다민 기자 = 기획재정부는 최상목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이 지난달 28~29일(현지시간) 브라질 상파울루에서 개최된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에 참석했다고 3일 밝혔다.

불평등 세션에서 최 부총리는 불평등의 주요 원인으로 ‘역동성의 부족’을 제시하면서 대응 방안으로 민간 주도의 혁신, 공정한 경쟁, 높은 사회적 이동성을 특징으로 하는 역동경제 추진을 제안했다. 아울러 개도국의 역동성 강화를 위한 지원도 필요함을 강조했으며 한국은 2026년 공적개발원조(ODA) 규모 세계 10위를 목표로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발언했다.

세계경제 세션에서는 지경학적 분절화, 통화긴축 장기화 등 글로벌 리스크에 대한 공동 대응을 요구하는 한편, 글로벌 성장동력을 제고하기 위해 핵심광물 공급망 협력, 금융건전성 규제, ‘인공지능(AI) 연구거점’과 같은 인공지능(AI) 공동 기술개발 지원과 글로벌 규범정립 등 세 가지 협력 방안을 강조했다.

국제조세 세션에서 최 부총리는 디지털세 필라1의 다자협약이 예정대로 최종 합의될 수 있도록 각국의 노력을 촉구했다.

부채 세션에서는 개도국 채무재조정 절차의 신속화 및 투명성 제고를 강조했다. 또 다자개발은행(MDB) 개혁을 통한 개도국 지원 확대를 촉구하고, 국제사회 지원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수원국의 오너십이 중요함을 설명하며, 한국의 경제발전 사례를 토대로 이러한 경험을 공유하기 위해 KSP를 지속·확대해 나갈 것이라 언급했다.

한편, 최 부총리는 회의 참석을 계기로 미국·독일·이태리 등 주요국 재무장관 및 국제통화기금(IMF) 총재와 취임 이후 첫 양자 면담을 추진했다.

최 부총리는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과 만나 양국 경제 동향 및 주요 현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며 올해 개최 예정인 한미일 재무장관회의를 통해 3국이 경제협력을 발전시킬 수 있기를 기대하는 한편, 국제 정세에 대응하기 위한 양국 간 공조 방안을 논의했다.

이어 최 부총리는 크리스티안 린트너 독일 재무장관과 면담을 통해 저출산·고령화, 공급망 복원력 강화, 다자무역 질서 복원 등 핵심 이슈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고, 향후 양국간 정례협의 채널인 ‘한-독 거시경제대화’ 등을 통해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지속 논의할 것을 제안했다.

다음으로, 최 부총리는 올해 주요 7개국(G7) 의장국인 이탈리아의 잔카를로 조르제티 재무장관과의 면담을 통해 한국과 G7의 연대 강화를 강조했고, 조르제티 재무장관은 오는 5월 23~25일 이탈리아에서 개최 예정인 G7 재무장관회의에 한국을 초청하며, 이에 화답했다.

마지막으로 최 부총리는 크리스탈 게오르기에바 IMF 총재와 면담을 통해 재정건전성 강화, 공적개발원조(ODA) 확대 등 한국의 핵심정책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고, 특히 국제통화기금 차기 쿼타개혁 논의에서 회원국의 경제적 위상이 반영될 필요가 있음을 강조했다.

기재부는 “취약국 부채, 다자개발은행(MDB) 개혁 등 주요 20개국(G20) 주요 이슈들이 논의되는 국제금융체제 워킹그룹에서 한국이 공동의장국을 수임하고 있는 만큼, 한국은 관련 주제에 대한 논의를 적극적으로 주도하는 한편, 앞으로도 G20 내에서 선진-개도국간 가교역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