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02 (토)
전남 고흥군, ‘녹동신항 스마트 공동 물류센터 건립’ 본격 시동
상태바
전남 고흥군, ‘녹동신항 스마트 공동 물류센터 건립’ 본격 시동
  • 강종모
  • 승인 2024.03.13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고흥군 제공)
(사진=고흥군 제공)

[고흥=동양뉴스]강종모 기자 = 전남 고흥군(군수 공영민)은 지난 12일 고흥군청에서 ‘녹동신항 스마트 공동 물류센터 건립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제주특별자치도-전남도-고흥군 간 제1차 실무협의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본 사업은 제주와 고흥(녹동신항) 간 해상운송산업 발전과 물류시설 확충을 위해 녹동신항 일원에 국비 200억원을 투입해 저온저장고, 상온 창고, 하역공간, 운영·지원시설 등 첨단 운영설비와 운영시스템을 적용하는 사업이다.

이번 실무협의회는 지난해 12월 18일 ‘제주특별자치도-전남도-고흥군 간 업무협약’을 체결함에 따라 협약의 목적을 원활하게 달성키 위해 기관별 과장, 팀장, 주무관 등 총 12명의 실무진으로 구성한 협의체이다.

실무협의회 안건으로 ▲안정적인 물동량 공급방안 ▲화물선 운항 등 물류센터 활성화 방안 ▲녹동신항 항만기본계획 변경 추진 ▲물류센터 설치 예산확보를 위한 중앙부처 공동 대응 ▲물류를 위한 교통인프라 개선 협력 등 활발한 논의가 진행됐다.

특히, 참여기관 모두 안정적인 물동량 공급방안을 위해 신규 물동량 증가 필요성에 공감하면서 사업추진 진행상황을 기관 간 수시로 공유하고 분기별로 실무협의회를 개최하기로 협의했다.

(사진=고흥군 제공)
(사진=고흥군 제공)

또한, 오는 5월 마무리 예정인 ‘스마트 공동 물류센터 건립 타당성 조사 용역’ 완료 전에 중앙부처를 우선 방문해 예산확보에 선제적으로 대응키로 했다.

공영민 고흥군수는 “이번 실무협의를 시작으로 녹동신항 내 물류센터 설치 사업 속도가 탄력받을 것으로 기대하며, 물동량 증가에 따른 항만 이용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로 지역경제 발전의 원동력이 됐으면 한다”고 전했다.

고흥군과 제주도는 지난해 1월 ‘고흥군-(주)제주로지스틱스 간 고흥 농수특산물 공동 마케팅 협약’을 체결했고, 특히 같은 해 6월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의 녹동 신항 방문 이후 고흥군-서귀포농협-흥양농협 간 업무협약 체결, 80톤의 고흥 간척지 쌀 서귀포농협 납품, 녹동신항 내 물류센터 설치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등 제주도와 공동 발전을 위한 활발한 교류 협력을 추진해 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