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02 (토)
'안산의 길 대한민국의 길' 외국인 정책 일본 NHK 방송사에서 취재
상태바
'안산의 길 대한민국의 길' 외국인 정책 일본 NHK 방송사에서 취재
  • 윤주성
  • 승인 2024.03.27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산의 길 대한민국의 길, 담기 위해 안산시
일본 NHK방송이 '안산의 길 대한민국의 길'을 담기 위해 안산시를 취재 방문했다. (사진=안산시 제공)

[안산=동양뉴스] 윤주성기자 = 경기 안산시는 일본 NHK방송이 지난 2005년부터 지방정부 최초로 외국인 전담 조직을 설치·운영해 온 안산시의 우수한 외국인 정책을 담기 위해 취재 방문했다고 27일 밝혔다.

최근 국내·외의 공공기관, 언론, 대학, 민간단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외국인 지원 정책을 벤치마킹하거나 자문을 구하기 위해 줄을 잇고 있는 가운데 연간 약 500명 이상이 안산시를 방문하고 있다.

특히 일본 NHK방송은 지난 24일과 26일 이틀간 외국인주민지원본부를 방문해 대한민국의 인구감소 상황과 이에 따른 전국이 이민청 유치가 치열한 가운데 다양한 외국인 주민 지원 시책을 추진해 온 안산시의 독보적인 이민 행정을 담아갔다.

이날 다카히데 NHK 특파원은 “외국인 주민을 위해 365일 항상 문을 열어놓고 주말과 야간에도 한국어 교실, 문화체육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는 안산시의 행정에 큰 감명을 받았다”며 “특히 본부 야외부대에서 펼쳐진 네팔공동체의 축제 모습(색복축제)과 이를 함께 즐기는 시민들의 모습 또한 인상적이었다”고 말했다.

박경혜 외국인주민지원본부장은 “안산시의 외국인 주민을 위한 다양한 시책은 수많은 기관과 단체의 성공적인 선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안산시가 걸어온 길이 대한민국의 길로 펼쳐질 수 있도록 외국인 정책을 적극 공유·소통해 상호문화도시 안산의 가치가 널리 확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