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02 (토)
충남도, ‘산림 안전사고 예방 365 실천 계획’수립 시행
상태바
충남도, ‘산림 안전사고 예방 365 실천 계획’수립 시행
  • 류지일
  • 승인 2014.04.24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동양뉴스통신] 류지일기자 = 충남도가 산림 내에서 작업 중 발생하는 다양한 안전사고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도 자체적으로 ‘산림 안전사고 예방 365 실천 계획’을 수립·시행한다고 24일 밝혔다.

도에 따르면 산림사업장 재해는 지형이 험하고 부피가 큰 무거운 목재를 다루기 때문에 전체 업종의 산업 재해율 평균보다 4배 이상 높은 실정이다.

이에 도는 지난해 도내에서 112건의 산림재해가 발생해 2.54%를 기록한 산림산업 재해율을 올해 2% 이하로 낮추기로 하고 안전사고 예방 365 실천계획을 마련해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이번 실천계획에는 ▲산림산업 재해율 2% 이하 감축을 목표로 안전사고 예방 목표관리제 설정 ▲시공자, 감리자, 발주자를 책임관으로 임명하는 책임관제 운영 ▲사고 발생이 많은 지역에 대해 집중 교육과 점검을 실시하는 사고다발지역 집중 관리제 운영 등이 포함됐다.

이와 함께 도는 10개 분야 산림사업별로 안전사고 원인 분석을 통해 안전사고 예방을 실천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실천계획은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과 대학교수, 산림청 등 전문 기관의 자문을 받아 수립한 것으로, 도는 실천계획의 효율적·체계적 시행을 위해 지난 22일 시·군 산림과장 회의를 열어 예방 대책 추진에 최선을 다할 것을 당부했다.

특히 이번 실천계획은 주요 임업기계장비별로 주요위험 요인과 안전장비 착용, 예방 수칙 등을 자세하게 기술하고 있어 산림작업 현장에서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도는 기대하고 있다.

권남옥 도 산림녹지과장은 “산림 안전사고는 충분한 주의를 기울이지 않거나 장비사용 시 안전수칙을 준수하지 않을 경우 많이 발생한다”며 “숲가꾸기 등 산림사업장 세부 안전사고 예방 대책을 통해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