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6:44 (일)
4.3유족들, "문창극 4.3폭동발언 규탄"
상태바
4.3유족들, "문창극 4.3폭동발언 규탄"
  • 김리나
  • 승인 2014.06.16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 4.3단체들, '천박한 역사의식 총리 후보' 사퇴 촉구

[제주=동양뉴스통신] 김리나기자 = 우리 민족 현대사회의 비극에대해 국민이 공감할 수 없는 생각을 갖고 있는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가 제주 4.3을 '공산주의자들의 폭동'이라 말했던 과거 발언이 불거지면서 파문이 일고 있다.

제주 4.3희생자 유족회와 제주 4.3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위한 도민연대, 제주 4.3연구소, 제주민족예술인 총연합회는 16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무책임하고 천박한 역사의식을 갖고 있는 문창극국뭉총리후보는 즉각 사퇴해야한다"고 촉구했다.

4.3유족들은 "문 후보는 지난 2012년 한 강연에서 '제주도 4.3폭동 사태'에대해 공산주의자들이 거기서 발란을 일으켰다는 등의 발언을 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들 단체들은 "제주 4.3특별법에 의해 4.3의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사업을 추진하는 민관합동의 4.3위원회의 당연직위원장은 국무총리가 맡고 있다"며 "그런 막중한 자리에 극우적이고 편협한 잣대로 4.3폭동 운운하는 자가 앉아서야 되겠냐"고 물었다.

이들 단체들은 "그런 대한민국의 상식을 부정하는 그런자가 국민통합을 이야기하고, 4.3추념일에 참석해서 화해와 상생을 이야기 한다면 곧이곧대로 누가 믿겠느냐"며 "만의 하나 문 후복에 대해 총리임명에 강행된다면 국민분열의 시작이고, 불필요한 이념적 갈등의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런가운데 이들 단체들은 박근혜 정부의 정체성에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하면서 따져 물었다.

박근혜 대통령은 "대선과정에서 4.3의 완전한 해결을 공약했따"며 "이런 국민이 공감할 수 없는 생각을 갖고 있는 분이 4.3업무를 총괄하는 국무총리에 4.3폭동을 운운하며 매도하는 자가 맡게 된다면 이런 모순이 어디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이들 단체들은 "4.3문제 해결에 강한 의지를 표명해 온 박근혜 정부는 정체성의 혼돈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라도 문후보의 파문을 조속히 정리 해야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4.3유족들은 "갓난 아이와 노인에 이르게까지 국가 권력에 의해 수만명이 참혹하게 학살당했지만, 우리 유족들이 그 학살에 참여한 군경이나 우익단체들을 화해와 상생의 정신아래 용서하고 용인하는 사실을 알고있느냐"고 반문하면서 "덮여진 역사의 진실의 정부 차원의 진상조사에서 밝혀졌다"고 강조했다.

이런 인권유린 비극에 대해 귀결시키자 "보수 단체들은 눈을 부릅뜨고 헌법소원, 국가소송 등 온갖 소송을 제기했지만 모두 패소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국무총리 후보로 내정된 문 후보는 자신의 과거 발언에 대해 '유감'을 표명했지만, 야당을 비롯해 여당 일부와 제주도민사회의 반발은 여전히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