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2 15:42 (일)
원희룡 지사 공약실천계획 최고등급 평가
상태바
원희룡 지사 공약실천계획 최고등급 평가
  • 김재하
  • 승인 2015.04.07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평가결과 실천가능성 점수 높아

[제주=동양뉴스통신] 김재하기자 =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전국 시.도지사 및 교육감을 대상으로 실시한 공약실천계획 평가에서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서울, 경기, 대구, 강원, 충남 등 4개 단체장과 함께 최고등급인 SA등급을 받았다.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는 지난 2월 2일부터 110일간 전국 17개 시ㆍ도 및 교육청 홈페이지에 공개된 '공약실천계획서'를 분석, 시ㆍ도지사 및 교육감의 철학과 비전, 연차별 이행 로드맵과 재정계획 등을 평가한 결과를 7일 발표했다.

평가결과 원희룡 지사의 공약실천계획은 종합구성, 연차별 추진계획 등 개별구성, 주민참여 유도 등 주민소통, 정보접근성 등 웹소통, 선거공약과 공약실천계획서의 일치여부 등 5대 분야에서 합산 총점이 90점을 넘었다.

특히 재정운영 전망과 공약사업 소요재원 및 조달방안 등을 제시하는 공약가계부(수입지출표)를 작성, 도 홈페이지에 공개하는가 하면 인구비례에 의한 무작위 추첨을 통해 주민배심원단을 구성ㆍ운영하는 등 과거와는 다른 민주적인 절차 도입에 대한 노력이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이번 평가는 5대 분야 30개 세부지표로 평가항목을 구성하고 총 100점 만점으로 환산하는 절대평가 방식으로 진행됐다.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는 공약실천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하여 매년 전문가들의 분석과 비교 검토를 통해 공약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한편, 원희룡 도지사의 공약은 제주의 가치를 키워 변화를 바라는 도민들에게 희망을 주고, 새로운 성장을 통해 세계를 품어 안을 수 있는 더 큰 제주를 만들기 위한 '제주 3ㆍ6ㆍ5 약속'으로 14개 분야ㆍ105개 공약을 제시하고 있다.

공약이행을 위한 소요재원은 4조2083억원이며, 임기내 투자가 3조7336억원, 임기후 4747억원으로 소요재원의 88.7%가 임기 내에 투자하는 것으로 돼있다.

국·도비 투자사업은 57개 사업에 3조9207억원으로 전체소요 재원의 93.2%를 차지하고 있으며, 105개 전체 공약 중 97개 사업이 임기내에 마무리하는 계획으로 임기내 공약비율이 다른 시ㆍ도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허법률 협치정책기획관은 "이번 공약실천계획 평가에서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된 것은 민선6기 도지사 공약을 확정할 때 도민과의 약속을 충실히 지키고자 고민했던 노력들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자평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제주 도정은 “공약 이행을 도정의 최우선 과제로 삼아 도민과의 약속 이행에 최선을 다하고, 공약관리 전 과정을 도민에게 투명하게 공개하여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를 받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