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8 17:09 (토)
서산시, 통합브랜드 디자인 선정 취소...원점부터 재추진
상태바
서산시, 통합브랜드 디자인 선정 취소...원점부터 재추진
  • 남광현
  • 승인 2015.10.20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5일 선정 발표된 충남 서산시 통합브랜드 디자인(기본형)이 취소되고 디자인 개발이 원점부터 재추진된다. 서산시는 20일 제2청사 회의실에서 단체대표, 전문가,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서산시 상징물위원회를 열고 이 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서산=동양뉴스통신] 남광현 기자 = 지난 15일 선정 발표된 충남 서산시 통합브랜드 디자인(기본형)이 취소되고 디자인 개발이 원점부터 재추진된다.

서산시는 20일 제2청사 회의실에서 단체대표, 전문가,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서산시 상징물위원회를 열고 이 같이 결정했다.

이는 선정 이후 해외 축제 로고 디자인과 유사하다는 의견이 SNS에서 제기됐고 특허관련 전문가 자문도 디자인이 80%이상 유사해 저작권 문제가 대두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앞서 지난 19일 이스라엘의 SUNBEAT FESTIVAL 로고 디자인과 유사하다는 내용이 한 네티즌에 의해 SNS에 올려지면서 여론이 분분했다.

이날 위원회는 용역수행업체로부터 통합브랜드 디자인 개발 과정을 보고 받고 특허관련 변리사 의견서 등을 검토한 뒤 위원회에서 지난 15일 선정된 통합브랜드 디자인(기본형)을 전격 취소 결정했다.

또 용역수행사가 특허법률사무소를 통해 국내·외 상표등록 가능성을 조사했지만 문제가 된 SUNBEAT FESTIVAL 로고 디자인을 발견하지 못한 것은 용역수행사의 귀책으로 디자인 개발 원점부터 다시 추진해야 한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한국디자인진흥원 김윤집 실장은 “국내외 상표등록 가능성 조사에서 문제가 된 로고 디자인을 발견하지 못해 물의를 일으켜 서산시민 여러분께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디자인이 유사한 것은 인정하나 표절 및 모방한 것은 절대 아니다”고 해명했다.

그는 “디자인에 대한 유사성이 있는 만큼 위원회 결정을 겸허히 받아들여 디자인 개발 초기단계부터 다시 추진해 독창적인 디자인개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준호 부위원장은 “디자인이 선정 된지 불과 5일 밖에 안됐는데 전혀 생각지도 못한 부분에서 문제가 발생해 시에서도 매우 당혹스럽고 유감스럽다”며 “다행히 디자인 개발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발견되어 오늘 다시 추진키로 한 만큼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앞으로 세심히 챙겨 달라”고 주문했다.

시 관계자는 “디자인 개발 중간시점에서 자칫 특허소송으로 이어질 수 있는 문제가 바로잡혀 실무자 입장에서는 오히려 다행스런 일로 생각된다”며 “앞으로 다시 시작한다는 마음으로 서산시만의 독창적인 디자인 개발에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