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7:26 (금)
박지원 "전대 결과 따를 것… 법적 소송 않겠다"
상태바
박지원 "전대 결과 따를 것… 법적 소송 않겠다"
  • 박상희
  • 승인 2011.12.12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원외위원장, 전대 결과 소송 제기
▲  11일 열린 민주당 전대. 찬반세력의 몸싸움이 격렬하게 진행되는 동안 통합결의안이 통과됐다.   ⓒ김철수 기자
박지원 민주당 의원은 12일 전날 열린 전당대회에서 야권 통합이 의결된 것과 관련, 의결 정족수 문제로 투표의 효력을 무효화하기 위한 법적 소송이 일어날 가능성과 관련 "결과에 따르고 법적으로 소송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이날 오전 MBC 라디오에 출연, 일부 지역위원장들 사이에서 전대 무효 가처분 신청을 법원에 낼 움직임이 있는 데 대해 "(원외 지역위원장들에게) 영향력은 미칠 수는 없으며, 때로 생각을 공유할 수는 있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또 "일부 원외위원장이나 열성 당원들이 그런 것(의결정족수)을 문제삼았다. 나는 표결이 끝나고 퇴장했다"고 했다.

그는 야권 통합안 반대가 자신의 주도로 이뤄졌다는 논란에 대해 "내가 주도하는 게 아니라 원외지역위원장 협의회가 있다"며 "80여명의 원외 지역위원장이 뭉쳐서 주도적으로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분들이 하는 것은 저와 무관하지만 어쩔 수 없이 반대 입장이니까 내 쪽으로 보는 것도 있다"고 말했다.

덧붙여 전날 전대 결과에 대해 “손학규 대표 측에서 70~80%의 대의원을 동원할 수 있다고 자신했기 때문에 이런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측하지 못했다”고 강조했다.
 
한편 11일 열린 민주당 전당대회가 파행끝에 야권통합을 의결한 후, 일부 대의원들이 전당대회 결의가 무효라며 법원에 소송을 걸기로 해 파장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박찬선 서울 서초갑위원장은 의결 정족수가 미달됐는데도 지도부가 가결을 선언한 것은 무효라며 12일 법원에 통합 결의를 무효로 해달라는 가처분 신청을 낼 계획이라고 밝혔다.

민주당 전당대회는 개최 당시에는 재적 성원이 전체대의원의 과반을 넘겼으나 통합찬반투표에 참여한 대의원의 숫자가 과반을 넘기지 못해 '의결정족수' 해석을 놓고 이견이 충돌했다. 민주당은 최고위에 이어 당무위를 소집해 3시간이 넘는 논의를 펼친끝에 만장일치로 '의결정족수를 충족했고, 투표 결과는 유효하다'는 유권해석을 내렸다. 이에 반발하는 대의원들의 단상점거로 거친 몸싸움이 벌어지는 속에서 통합 의결이 통과되었다.

한편 그간 지도부의 일방통행식 야권통합을 반대해왔던 박지원 전 원내대표는 이번 전당대회 결과에 승복하며 법적 대응을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 전 원내대표는 이날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분명히 결과에 따르고 법적으로 어떤 소송하지 않겠다"며 원외위원장들과 함께 행동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러나 박 전 원내대표는 대의원증 발급수를 재적인원으로 계산하는 방식은 잘못됐다고 지적했다.
박 전 원내대표는 대의원증 발급이 전대 전날부터 발급되기 때문에 미리 발급받은 사람들이 전대에 출석했다고 보기 어렵다며 재적인원 파악에 헛점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박 전 원내대표는 언론악법 날치기 당시 헌재가 '(현장에 있었으나 재석버튼을 누르지 않은" 민주당 의원을 재석으로 보는 것은 잘못이다'라고 판결한 사례를 들어 전날 있었던 전대에서 의결정족수를 채우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민중의소리=박상희·이정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