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01 13:49 (수)
한-네덜란드 외교장관회담 핵안보 국제협력 강화
상태바
한-네덜란드 외교장관회담 핵안보 국제협력 강화
  • 구자억 기자
  • 승인 2012.03.29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성환 외교통상부장관은 29일 우리 로젠탈 네덜란드 외교장관과 외교통상부에서 한-네덜란드 외교장관회담을 개최 하고있다.    
김성환 외교통상부장관은 서울 핵안보정상회의 참석차 네덜란드측 수석대표 자격으로 방한중인 우리 로젠탈 네덜란드 외교장관과 29일 외교통상부에서 한-네덜란드 외교장관회담을 개최했다.
 
양 장관은 제2차 서울 핵안보정상회의를 통해 핵안보 관련 국제협력 체제가 한층 공고해진 것을 평가하고 현 의장국과 차기 의장국으로서 양국이 서울 코뮤니케에서 합의한 사항들을 충실히 이행하고 네덜란드의 제3차 핵안보정상회의 개최와 관련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양 장관은 지난해 양국 수교 50주년이 양국관계 발전에 새로운 모멘텀을 제공한 것을 평가하고, 한-EU FTA를 양국간 교역 및 투자 증진의 주요 동력으로 활용하기 위해 보다 적극적인 노력을 경주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2010년 Shell-삼성중공업간 LNG-FPSO 수입 기본계약 체결에 이어 지난해 8월 Shell-한국가스공사간 LNG 장기도입 계약 체결을 통해 삼성중공업-Shell-한국가스공사간 삼각 협력이 구체화된 것을 평가하고, 이러한 실질협력이 계속 증대되기를 희망했다.
 
김성환 장관은 최근 북한의 위성 발사 계획 등 도발적 행위의 즉각 중단을 촉구하고 이에 단호히 대처해야 한다는 우리측 입장을 설명했다.
 
이에 대해 로젠탈 장관은 우리측 입장에 대한 적극적 지지를 표하면서 북한 발사 계획의 즉각적인 철회를 촉구하고 동 발사가 6자회담을 재개하려는 외교적 노력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평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