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03 15:07 (금)
BTS 등 해외공연 지원 위한 법적 근거 마련됐다!
상태바
BTS 등 해외공연 지원 위한 법적 근거 마련됐다!
  • 최진섭
  • 승인 2020.12.03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일종 의원 대표발의, 음악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개정안 국회 본회의 통과
방탄소년단이 대상 시상식 후 소감을 전하고 있다.(사진=JTBC 캡쳐)
방탄소년단. (사진=JTBC 캡처)

[동양뉴스] 최진섭 기자 = 방탄소년단(BTS) 등 국내뮤지션의 해외공연을 지원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마련됐다.

국민의힘 성일종(충남 서산·태안) 의원이 지난 8월 21일 대표 발의한 ‘음악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개정안이 지난 2일 오후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것.

성일종 국회의원.
성일종 국회의원.

성 의원은 최근 BTS 등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케이팝 그룹들이 늘어나면서 이들의 해외 음악공연이 갈수록 규모와 횟수 면에서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외국과의 공동제작 등 수출 관련 체계의 구축에 관한 사업을 지원할 수 있는 명시적 근거가 마련됐다고 설명했다.

성 의원은 “현행법은 국내 음악인의 음반 등에 대해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명시하고 있음에도, 음악공연에 관해서는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하는 근거가 없다”며 “이번 개정안 통과로 그 근거가 마련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케이팝은 ‘듣는 음악’을 넘어 ‘보는 음악’을 지향하고 있어 음반에 대한 지원뿐 아니라 해외공연에 대한 지원이 필수적”이라며 “이번 법 개정으로 유망한 국내 뮤지션들의 해외진출이 더욱더 활성화돼 케이팝의 지속적 성장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성 의원은 동 법안을 지난 20대 국회에서도 대표발의했지만, 당시 소관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의 반대 등에 부딪혀 통과시키지 못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