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7:26 (금)
인천글로벌캠퍼스 스탠포드 연구소 개소
상태바
인천글로벌캠퍼스 스탠포드 연구소 개소
  • 김상섭
  • 승인 2021.06.03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CIGC 스마트시티 심포지엄 온라인 생중계, 전세계 개소 알려
스탠포드 연구소 개소식참여한 주요내빈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스탠포드 연구소 개소식에 참여한 주요내빈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인천경제자유구역청 제공)

[인천=동양뉴스] 김상섭 기자 = 인천글로벌캠퍼스 스탠포드 연구소(SCIGC:Stanford Center at the Incheon Global Campus)가 공식 문을 열었다.

3일 인천경제자유구역청(청장 이원재)은 IFEZ를 세계적인 지속가능한 도시로 도약시킬 인천글로벌캠퍼스 스탠포드 연구소(SCIGC)가 개소식을 갖고 본격운영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인천글로벌캠퍼스 열린 개소식에는 박남춘 시장, 신은호 시의회 의장, 임동주 시의회 산업위원장, 이원재 청장이 참석했다.

또, 마이클 레펙(Michael Lepech) SCIGC 총괄책임자(스탠포드대학 도시공학과 교수)와 인천글로벌캠퍼스와 스마트시티 관계자, 스탠포드대학교 한국동문 등도 참석했다.

개소 이튿날인 4일에는 미국 스탠포드대학 본교 연구진 및 스마트시티 분야 석학들이 참여하는 ‘SCIGC 스마트시티 심포지엄’을 진행한다.

이 심포지엄은 실시간 온라인으로 생중계돼 전세계에 SCIGC의 개소를 알리고 향후 연구 계획을 공유하게 된다.

아울러 10여명의 스마트 시티 관련 석·박사가 상주하는 SCIGC는 스마트시티의 환경·사회적 지속가능성을 목표로, 스마트시티 기술의 효율적인 적용을 위한 학제간 연구를 진행한다.

연구계획은 ▲스마트시티를 위한 스마트파이낸싱 프로젝트 ▲지속가능한 도시시스템 프로젝트 ▲지속가능한 도시개발과 경쟁력 프로젝트 ▲스마트시티 기업가 정신 프로젝트 등이다.

SCIGC는 장기적으로는 스마트시티 핀테크 연구, 스마트시티 관련 산학연 연계 과정 개설도 계획하고 있다.

핀테크(FinTech) 연구는 금융(Finance)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금융과 정보기술의 융합을 통한 금융 서비스 및 산업의 변화를 통칭한다.

SCIGC는 실리콘 벨리와 한국을 연결하는 협력의 허브 및 경제자유구역내 앵커 연구시설로 자리매김할 계획이다.

또, GS칼텍스, 현대자동차, 구글 등 글로벌 기업과 공동 연구 및 산·학·연 협력을 통해 IFEZ에 혁신 생태계를 구축한다.

따라서 실리콘 밸리내 기업·연구소 등과의 협력 모델을 IFEZ에 도입하는 데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한국의 스마트시티연구 모델의 상용화 및 전세계 보급, 한·미연구 보완연구 등 공동연구, 한국형 스마트시티 프로젝트와 연계한 연구용역 기회창출 등에 도움이 예상된다.

SCIGC 개소는 산업통상자원부와 인천시가 IFEZ에 우수한 외국 대학의 연구소 유치를 통한 혁신 생태계 구축을 위한 것이다.

인천경제청은 2019년 12월 스탠포드대학과 우리나라에 스탠포드대학 부설 연구소 설립 및 운영을 위한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미국의 대표 이공분야 사립대인 스탠포드대학교는 Times, QS 등 세계대학 순위 평가기관이 선정한 2021년 글로벌 종합대학에서 2위에 오르는 명문 연구중심 대학이다.

구글·야후·HP 등 주요 정보통신기술(IT)기업의 창업자를 배출한 곳으로도 유명하다.

대표적인 한국 동문으로는 진대제 전(前) 정통부장관, 구광모 LG전자 회장, 허세홍 GS칼텍스 사장, 오세정 서울대학교 총장 등이 있다.

한편, 마크 테시에 라빈 미국 스탠포드대학교 총장은 축하 메시지를 통해 "스탠포드 대학과 한국 정부, 동문, 기업과 협업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박남춘 시장은 개회사를 통해 "SCIGC가 우리나라 최초 스마트 시티이자 미래를 향해 끊임없이 도전하는 혁신도시인 인천송도에 개소함으로써 새로운 시너지 효과를 불어 넣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