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7:26 (금)
대구시, 고위험시설 특별방역점검…4차 대유행 확산 차단
상태바
대구시, 고위험시설 특별방역점검…4차 대유행 확산 차단
  • 윤진오
  • 승인 2021.08.18 2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국인 사업장 특별점검반 9개조를 꾸려
집단감염 위험이 높은 기숙사 보유, 3밀 환경 사업장 특별점검 실시
대규모점포 15개소(엠스퀘어, 모다아울렛, 스파크랜드 등)에 대해서도 방역실태 점검
대구시는
대구시는 18일 시청 별관 강당에서 특별방역대책 점검회의를 개최했다.(사진=대구시 제공)

[대구=동양뉴스] 윤진오 기자 = 대구시는 18일 코로나19 4차 대유행의 확산 차단을 위해 오는 31일까지 2주간 고위험시설에 대한 특별방역점검을 실시한다.

최근 전파력이 매우 강한 델타 변이바이러스가 전국적인 우세종으로 자리 잡았고, 지난 1주간(8.12.~8.18.) 평균 확진자 수가 55.2명으로 한 달 넘게 고강도 방역 조치를 시행해 왔으나, 좀처럼 확산세가 꺾이지 않는 상황이다.

또한 감염경로 조사 중 비율이 증가해 지역사회 숨은 전파가 늘어나고 있으며, 여름 휴가철을 맞아 전국적으로 이동량 또한 증가하고 있어 전 방위적으로 확산이 우려되는 매우 엄중한 상황이다.

권영진 대구시장(사진=대구시 제공)
권영진 대구시장(사진=대구시 제공)

이에, 대구시는 4차 대유행의 확산세를 차단키 위한 고위험시설 특별점검회의를 개최했다.

권영진 시장은 “향후 2주간 중점관리시설과 자율점검시설을 구분해 시설 특성에 맞게 효율적으로 특별예방점검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특별점검은 중점관리시설 중 최근 확진자가 자주 발생하고 있는 시설과 발생 가능성이 높은 유흥시설, 학원, 실내체육시설, 외국인 근로 사업장, 종교시설, 요양병원·시설, 대형마트 등을 대상으로 시, 구·군, 경찰, 민간단체와 협력체계를 구축해 집중점검을 실시한다.

특히 외국인 사업장에 대해서도 특별점검반 9개조를 꾸려 집단감염 위험이 높은 기숙사 보유, 3밀 환경 사업장에 대해 특별점검 실시한다.

또한 내·외국인 근로자 신규채용 시 진단검사 실시, 이동·모임자제, 백신접종 및 백신휴가 이용 권고, 식당, 탈의실, 샤워실 등 공용 공간 시간차 이용을 집중홍보 및 안내한다.

한편 추석명절을 앞두고 3000㎡ 이상 마트·백화점에 대한 QR코드 출입등록 이행실태 점검, 식품관·화장품 코너 행사 금지, 직원 휴게실·탈의실 등 취약분야에 대해 집중점검하고, 대규모점포 15개소(엠스퀘어, 모다아울렛, 스파크랜드 등)에 대해서도 방역실태를 점검한다.

최근 돌파감염이 일어나고 있는 요양병원, 정신시설 등 고위험시설은 그동안 미접종 시설 종사자에 대해서만 실시해오던 선제검사를 예방접종력과 관계없이 2주 1회 PCR검사를 실시하며, 시 자체 강화 방안으로 요양병원 환자(예방접종 미완료자)에 대해서도 2주 1회 PCR검사를 실시하고, 백신접종 완료자라 하더라도 비접촉면회만 허용된다.

권영진 시장은 “최근 감염사례를 분석해 보면 대부분의 감염이 방역 수칙 위반으로 환자가 발생하고 있으며, 따라서 확산차단을 위해서는 예방적 점검이 매우 중요하다”며 “마스크 쓰기, 기본방역수칙 준수, 휴가지 방문 후 검사받기 등 시민들의 자발적인 방역동참을 당부드린다”고 강조했다.

또한 시는 휴가를 마치고 일터로 복귀하시는 분들에 대해서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을 것을 권고하고, 조금이라도 증상이 있으면 출근하지 말고 반드시 검사를 받을 것을 요청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