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7:26 (금)
전해철 "거리두기 연장, 엄중한 방역 상황 고려한 불가피한 조치"
상태바
전해철 "거리두기 연장, 엄중한 방역 상황 고려한 불가피한 조치"
  • 서다민
  • 승인 2021.09.05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해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2차장(행정안전부 장관)이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행안부 제공)
전해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2차장(행정안전부 장관). (사진=동양뉴스DB)

[동양뉴스] 서다민 기자 = 전해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2차장은 5일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4주 더 연장된 것과 관련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고통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충분하지 않은 수준이지만 엄중한 방역 상황을 고려한 불가피한 조치라는 점을 이해해 달라"고 말했다.

전 2차장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최근 일주일간 국내 발생 일평균 확진자수는 1671명으로 8월 둘째주 이후 3주째 지속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전 2차장은 "감염재생산지수도 3주 연속 감소하고 있는 가운데 2주 연속 1 이하의 수치를 나타내고 있다"며 "이같은 감염자 확산 추이와 접종률, 산업현장의 어려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했다"고 거리두기 연장 배경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일상 회복을 위한 더욱 진전된 조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국민들의 철저한 방역수칙 준수를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내일부터 거리두기 3단계가 적용되고 있는 지역의 초중고교에서 전면등교가 시행되고 4단계 적용 지역에서도 중학교의 경우 3분의 2 이하 범위에서 등교가 가능해진다"며 "안정적 등교와 차질 없는 학사 운영이 이뤄지도록 전국 자치단체와 함께 학교 방역관리에 만전을 기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했다.

백신과 관련해서는 "추석 전 3600만명에 대한 1차 접종은 물론 10월 중 전 국민의 70%에 대한 접종이 완료되도록 계획에 따른 백신 도입 등에 최선을 다하고, 접종률 확대에 따른 방역수칙 일부 완화 등 접종 완료자에 대한 추가 혜택 확대도 검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특히 "정부는 백신 접종 속도를 보다 높일 수 있도록 백신 도입 시점부터 전국에 소재한 접종 현장까지의 배송 기간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며 "백신 수송 차량 확대, 토요일 배송 시간 연장 등을 통해 백신 도입 후 3일 내에 현장 배송이 완료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6일부터 지급되는 코로나19 상생 국민지원금과 관련해서는 "국민들에게 작은 위로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보탬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