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7:26 (금)
경주시, 국제원자력수출 박람회 오는 29일 HICO서 개막
상태바
경주시, 국제원자력수출 박람회 오는 29일 HICO서 개막
  • 배정환
  • 승인 2022.08.16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경주시 제공)
(사진=경주시 제공)

[경주=동양뉴스] 배정환 기자 = 한국수력원자력, 두산에너빌리티, 현대건설 등 국내 대표 원자력 플랜트 기업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원전수출 전시회가 경북 경주에서 개최된다.

경주시는 국내 원자력 기술 및 기자재 해외수출을 위한 '2022 국제원자력수출 및 안전콘펙스'가 오는 29~31일 경주HICO에서 열린다고 밝혔다.

올해 처음으로 개최되는 국제원자력수출 및 안전콘펙스는 '원자력산업 新실크로드'라는 주제로 경주시와 경북도가 주최하고 HICO, 한국원자력연구원이 주관하는 전시회다.

한국수력원자력, 두산에너빌리티, 현대건설, 해오름동맹 원자력혁신센터, 한수원KNP, 세라정공 등 약 80여개 국내 주요 원자력기업 및 기관들이 110부스 규모로 참가해 다양한 분야의 품목을 선보일 예정이다.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전 세계적인 에너지 위기와 EU가 친환경 산업 분류 기준인 '그린 택소노미(Green Taxonomy)'에 원전을 포함시키는 등 주변국 환경 변화에 실질적인 방안전략이 될 전망이다.

이번 전시회는 폴란드, 체코, 이집트, 사우디아라비아, 영국, 튀르키예 등 원전 운용국가들의 원전 엔지니어링社 등도 참여함에 따라 수출을 목표로 하는 국내 원전기업들에게 수출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실제로 행사 기간 체코와 폴란드의 원전 기자재 공급을 위한 벤더등록 절차 및 조달구매 프로세스 설명회가 국내 관심기업 대상으로 열리는가 하면, 국내 원전산업계 '팀코리아'가 폴란드, 튀르키예, 아랍에미레이트, 리투나이나 등 주요 EPC 및 엔지니어링 전문기업들을 대상으로 '맞춤형 수출특화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또 행사 마지막 날에는 해외 초청 바이어들이 국내 원자력발전소와 국내 원전기자재 기업을 직접 방문하게 해 국내 원자력산업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자리도 마련된다.

국내 원전기업들은 이번 기회를 통해 해외 원전 엔지니어링사를 상대로 국내 원전계측제어 및 센싱 등 자사의 기술과 제품을 발표할 기회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이번 국제원자력수출 및 안전콘펙스가 경북도와 경주를 대표하는 지역특화전시회로 원자력산업 생태계 부활의 구심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