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7:26 (금)
청주 시민기록관 개관…시민의 기억 영구 저장 기대
상태바
청주 시민기록관 개관…시민의 기억 영구 저장 기대
  • 노승일
  • 승인 2022.12.22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주 시민기록관이 22일 청주기록원 광장에서 열린 개관식에 이범석 시장과 김병국 청주시의회 의장 등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개관을 축하하고 있다. (사진= 청주시 제공)
22일 청주기록원 광장에서 열린 청주 시민기록관 개관식에 이범석 시장(왼쪽) 등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개관을 축하하고 있다. (사진= 청주시 제공)

[청주=동양뉴스] 노승일 기자 = 충북 청주 시민의 기억을 기록으로 영구 저장할 시민기록관이 22일 청주기록원 1층에 문을 열었다.

시민기록관은 9억8000만원을 들여 800㎡ 규모로 청주 시민이 기증한 다양한 기증물을 보관·전시함으로써 청주의 어제와 오늘을 내일로 잇는 역할을 하게 된다.

특히 청주 문화도시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조성돼 기록활동가 양성, 기록화 사업, 시민 기록물 수집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는 기록문화 허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기록의 길을 열다, 문을 열다, 함께 열다’라는 주제로 펼쳐진 공식 행사는 시민기록관 건립 과정을 담은 공간변화 타임랩스 상영, 시민기록관 건립 경과보고, 기록활동가와 시민이 함께하는 주제 퍼포먼스, 현판 제막식, 시민기록관 관람 등의 순으로 이어졌다.

특히 다수의 기록물을 기증한 남요섭·안명준·김현문·박희동 등과 시 이준구 공보관 등에 감사장을 전달해 의미를 더했다.

시민기록관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되지만 개관을 기념해 2월까지 한시적으로 주말·휴일에도 운영한다.

이범석 시장은 “시민들의 기억을 기록으로 남겨 지금의 청주를 후대에 전하기 위한 방편으로 시민기록관을 건립했다”며 “많은 시민이 시민기록관을 방문해 옛 추억도 떠올리고 지금의 청주도 남기는 작업을 이어갈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청주기록원 광장에서 열린 개관식에는 이범석 시장과 김병국 청주시의회 의장, 변광섭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대표이사, 차재근 지역문화진흥원장, 민간기록물 기증자, 기록활동가 등 100여 명이 함께해 개관을 축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