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2:09 (월)
구미시, '국가무형문화재 전승공동체 활성화 지원 공모사업' 씨름 선정
상태바
구미시, '국가무형문화재 전승공동체 활성화 지원 공모사업' 씨름 선정
  • 이재룡
  • 승인 2023.04.06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미시청 전경(사진=이재룡 기자)

[구미=동양뉴스] 이재룡 기자 = 경북 구미시는 문화재청이 추진하는 '국가무형문화재 전승공동체 활성화 지원 공모사업'에 씨름 종목으로 지원해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씨름은 전통 민속놀이에서 현대의 스포츠로 진화해 전승되고 있으며, 고대 삼국시대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 각종 자료에서 나타난 역사성과 고유성 및 표현미가 뚜렷하다는 가치를 인정받아 2017년에 국가무형문화재로 지정됐다.

이번 공모사업은 특정 보유자나 보유단체를 인정하지 않은 공동체 종목의 국가무형문화재의 전승을 활성화하기 위한 것으로서, 구미시와 구미시 체육회는 이번 사업을 통해 구미를 중심으로 경북지역의 씨름을 활성화하고 나아가 전국적인 부흥을 일으키는데 발판을 삼고자 한다.

사업내용은 올해 하반기부터 지역학교 학생과 주한 외국인을 대상으로, 이태현 전 천하장사이자 용인대 교수가 이론과 실습으로 계획한 씨름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가을에는 프로그램 참여자들이 그동안 갈고닦은 실력으로 체급별 토너먼트를 통한 '경북 씨름 대축전'에 출전해 한바탕 씨름 축제를 열 계획이다.

김장호 시장은 "역사적으로나 전통적으로 대중의 인기를 받았던 씨름이 이번 사업을 통해 제2의 부흥을 이루어내기를 희망하며, 구미시는 이번 사업을 알차게 준비해 씨름이 활성화되는데 아낌없이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