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7:26 (금)
인천시, 전통시장·상점가 시설현대화 공모
상태바
인천시, 전통시장·상점가 시설현대화 공모
  • 김상섭
  • 승인 2023.04.24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의시설 및 공동이용시설, 환경개선, 화재예방 및 안전시설 등
인천지역 전통시장 전경.(사진= 인천시제공)
인천지역 전통시장 전경.(사진= 인천시 제공)

[인천=동양뉴스] 김상섭 기자 = 인천시가 내년도 전통시장 및 상점가에 대한 시설현대화를 위한 사업에 나선다.

24일 인천시(시장 유정복)는 오는 6월 16일까지 ‘2024년도 전통시장 및 상점가 시설현대화 사업’을 공모한다고 밝혔다.

사업을 희망하는 전통시장·상점가는 관할 군·구에 5월 26일까지 신청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이 사업은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과 인천시 조례에 따라 전통시장과 상점가 노후환경을 개선하고, 기반시설 확충을 지원해 상권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사업이다.

지원 대상은 전통시장과 상점가(골목형 상점가 및 지하도 상점가 포함) 내 상인 또는 고객이 공동 이용하는 시설, 장소, 기계 등을 설치·보수하는 사업이다.

구체적으로는 아케이드, 진입도로, 화장실, 고객센터·공동판매장·공동배달센터 등 편의시설 및 공동이용시설, 전기·가스·소방·화재방지 안전시설, 상·하수도, 냉난방시설 등이 포함된다.

특히, 시는 최근 발생한 전통시장 화재 사고에 따른 후속대책으로 시설현대화 운영지침을 개정해 아케이드 시공시에는 반드시 난연재료를 사용토록 화재 안전기준을 강화한 바 있다.

따라서 이번 공모에서는 기존 아케이드 시설을 난연재로 교체하는 사업을 우선 선정하고 전통시장 내 각종 사고예방을 위한 전기·가스·소방·화재방지 안전시설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신청 자격은 전통시장 및 상점가 내 상인조직(상인회 등)이나, 필요 시 군·구에서 직접 신청할 수도 있다.

시는 오는 6월 16일까지 신청 마감 후, 7월 말까지 현장평가 및 심의 절차를 거쳐 대상사업을 최종 선정할 계획이며, 내년도 예산 편성을 통해 지원 규모를 확정하게 된다.

신청서류 및 구체적인 사항은 반드시 인천시 홈페이지 고시·공고에서 ‘2024년도 전통시장 및 상점가 시설현대화 지원사업 모집 공고’를 통해 확인이 필요하다.

이외의 사항은 인천시(소상공인정책과 032-440-4222) 및 각 군·구(경제부서)로 문의하면 된다.

조인권 시 경제산업본부장은 “이번 공모를 통해 노후한 전통시장과 상점가의 환경개선 수요를 발굴하고, 화재와 안전사고에 취약한 시설을 정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 인천시 전통시장이 보다 쾌적한 영업환경을 갖출 수 있도록 전통시장 내 상인조직 및 군·구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