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01 17:27 (수)
경북도, 폭우·홍수지역 감염병 발생 예방수칙 준수 당부
상태바
경북도, 폭우·홍수지역 감염병 발생 예방수칙 준수 당부
  • 조인경
  • 승인 2023.07.18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인성 식품매개 감염병 예방수칙 포스터. (사진=대구시 제공)<br>
수인성 식품매개 감염병 예방수칙 포스터. (사진=질병관리청 제공)

[경북=동양뉴스] 조인경 기자 = 경북도는 18일 최근 집중호우로 하천 범람과 침수 등 수해가 발생하면서 풍수해 감염병 유행이 우려됨에 따라 따라 예방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풍수해 감염병에는 ▲오염된 물이나 음식 섭취로 인한 수인성·식품매개 감염병(장티푸스·세균성 이질·A형간염·장관염증 등) ▲모기 증식이 쉬운 환경 조성으로 인한 모기매개 감염병(말라리아·일본뇌염) ▲오염된 물 등에 직접 노출로 인한 접촉성 피부염과 파상풍, 렙토스피라증, 안과 질환 등이 있다.

감염병 예방을 위해서는 안전한 물과 음식을 섭취하고, 손 씻기 등 위생수칙을 철저하게 준수해야 한다.

또한 침수지역에서 수해복구 등의 작업 시에는 방수장갑(고무장갑) 등으로 피부노출을 최소화하고, 작업 종료 후에는 반드시 깨끗이 씻어야 한다.

아울러 모기 등 매개체 급증을 방지하기 위해 거주 지역 인근 물웅덩이를 제거하고 방제도 철저히 시행해야 한다.

도는 도내 임시거주시설 4개 시군 140개소에 마스크, 소독제, 체온계 등의 방역 물품을 지원하고, 방역기동반을 24시간 상시 운영하고 있으며 거주 지역 인근 하천이나 취약시설 등에 대한 방역·소독도 철저히 시행하고 있다.

황영호 복지건강국장은 "감염병 예방을 위해 안전한 음식물 섭취와 개인위생 수칙을 준수하고, 설사 등과 같은 감염병 증상이 있는 경우 보건소로 신속히 신고해달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