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01 17:27 (수)
광양시, 수량이 풍부한 저수지 8곳에 어린 잉어ㆍ붕어 방류
상태바
광양시, 수량이 풍부한 저수지 8곳에 어린 잉어ㆍ붕어 방류
  • 강종모
  • 승인 2014.08.14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동양뉴스통신]강종모 기자 = 전남 광양시가 친환경 생태계곡 보전과 수산자원 조성을 위해 14일 서식환경이 좋고 수량이 풍부한 저수지 8곳에(광양읍 2곳, 옥룡면 2곳, 봉강ㆍ옥곡ㆍ진상ㆍ진월면 각 1곳)에 어린 잉어ㆍ붕어 방류 행사를 가졌다. 

이번 행사에는 지역주민, 광양토종어류보존회, 공무원 등 40여명이 참여해 어린 잉어ㆍ붕어가 많이 번식해 훗날 풍성한 어족자원이 되어주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22만2000마리를 방류했다.

방류된 어린 잉어ㆍ붕어는 저수지에서 2~3년 정도 자연에서 성장하다 어른 잉어ㆍ붕어가 되는데, 산란 시기는 4~7월 사이이지만 주로 봄철인 5월에 봄비가 내린 후 맑은 날에 산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담수 어류의 대표종이라고 할 만큼 환경적으로 적응력이 뛰어나 우리나라 전국 저수지, 호수, 하천 등에 고루 분포하고 있다.

또한 수명이 10~30년까지 사는 다년생으로 평생을 내수면인 저수지나 하천 등에서 서식하고 식성은 두 종 모두 소형갑각류, 지렁이, 수초 등을 먹는 잡식성이며, 특히 수서곤충을 좋아하는데 모기유충을 잡아먹어 우리에게 이로운 어류로 알려져 있다.(수염이 있는 쪽이 잉어고 없는 쪽이 붕어다)

그동안 광양시는 지난 2004년부터 지역토산어종인 은어ㆍ참게ㆍ메기 등 약 209만 마리를 지속적으로 방류해 실질적인 친환경 자연생태계 복원과 수산자원을 조성함으로써 시민정서 함양과 어족자원 보존의식을 확산시키는 계기를 마련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