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01 13:49 (수)
여수시, 시민위원회 출범 시민 소통행정 본격화
상태바
여수시, 시민위원회 출범 시민 소통행정 본격화
  • 강종모
  • 승인 2014.08.18 1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동양뉴스통신]강종모 기자 = 전남 여수시가 시민 참여의 소통 행정 구현을 위한 시민위원회를 출범했다.

18일 시청 회의실에서 열린 출범식에서 주철현 여수시장은 100명의 시민위원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활발한 활동을 주문했다.

주철현 시장은 이 자리에서 “시민위원회가 여론수렴의 장이 되어 시민의 뜻이 정책이 되고 시민이 참주인이 되는 상식과 원칙이 통하는 사람중심의 행복한 여수를 만들어 가는데 큰 힘이 되어 달라”고 당부했다.

시민위원회는 출범식이 끝난 후 전체회의를 갖고 철도폐선부지 공원조성사업을 안건으로 열띤 토론을 벌이는 등 본격 활동에 들어갔다.

이번에 구성된 시민위원은 지난달 16일부터 30일까지 공모를 실시해 548명의 희망자 신청을 접수 받았으며, 외부인사로 구성된 시정평가위원회와 시정조정위원회에서 지역ㆍ연령ㆍ성별ㆍ직능 등 엄격한 심사를 거쳐 100명을 최종 선정했다.

시민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이 같은 투명한 선정과정을 거쳐 매년마다 새로 구성된다.

5개 분과로 구성된 시민위원회는 시정 각 분야별 마스터플랜 수립 및 실행 관련 정책, 사회적 이슈로 시민 소통이 필요한 정책, 이해 당사자 간 갈등 해소 조정이 필요한 정책 등에 대한 시민의견을 수렴하고 논의하며, 시장에게 자문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시 관계자는 “시민위원회가 시민의 목소리를 시정에 반영하고 시민을 대변하는 창구로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며 “시정의 모든 분야에서 시민위원회를 적극 활용함으로써 열린 시정을 구현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여수시 시민위원회는 민선6기 시민과의 소통행정을 위한 중점 시책 가운데 하나로 주철현 여수시장의 시민소통 핵심 공약 사항으로 손꼽히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