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2:46 (월)
경기도, 산업단지 이미지 확 바꾼다
상태바
경기도, 산업단지 이미지 확 바꾼다
  • 김승환
  • 승인 2012.09.13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쾌적한 산업단지 조성, 42개 지방산업단지로 확대
경기도(공단환경관리사업소)는 ‘아름다운 산업단지 가꾸기’사업의 일환으로 14일 반월·시화 국가산업단지와 화성 향남제약단지, 발안산업단지 등 12개 지역에서 입주기업체 종사자 500여명이 참가하여 공단 환경정화활동을 실시한다고 13일 밝혔다.
 
안산·시흥 스마트허브(반월·시화공단)는 지난 2002년 10월 환경부로 부터 경기도가 환경관리권한을 위임받아 완충녹지 조성, 민·관환경감시 네트워크 구축 및 대기특별대책반 운영, 동감시시스템(TMS)에 의한 과학적 지도·점검 등으로 지역주민의 숙원이었던 악취민원은 많이 감소(400%)되었다.
 
이에, 경기도는 깨끗하고 쾌적한 산업단지 조성을 위해 매월 둘째 주 금요일을 산단기업체가 자율적으로 참여하는「아름다운 산단가꾸기」환경정화활동의 날로 정하고 도로변·소공원·하천변에 버려진 폐기물을 수거하고, 각 사업장내 폐수·오수·대기오염 방지시설에 대한 정기적인 자율 점검·정비를 통해 오염물질 배출량을 저감하는 등 쾌적한 산단조성의 계기를 만들기로 하였다.
 
따라서, 경기도 중점시책인「쓰레기와의 사랑과 전쟁」과 연계되어 반월·시화 등 국가산업단지에서 추진되 왔던「아름다운 산단가꾸기」사업이 화성 발안지방산업단지를 출발점으로 도내 42개 지방산단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이날 지방산단에서 처음으로 실시된 화성 발안·향남지방산업단지 업체 관계자는 "그동안 지저분한 산업단지로 인해 국내외 바이어 방문 시 회사나 제품에 부정적인 이미지를 줄까봐 걱정이 되었는데 깨끗하게 변한 산업단지를 보면서 자긍심과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또 발안산단 입주기업 협의회 회장인 ㈜백웅 최선민 대표는 "환경정화에 대한 마음은 간절하였으나 이번에 경기도의 지원과 협조로 동기부여가 되었으며 앞으로 더 많은 업체가 참여하여 깨끗하고 쾌적한 공단환경조성에 적극 동참하겠다"고 말했다.
 
행사에 참석하여 정화활동을 함께한 경기도 환경국장(박신환)은 "국격에 걸맞는 산업단지 조성을 위해 매월 2째주 금요일을「아름다운 산단가꾸기」환경정화의 날로 정하여 공단내 쓰레기 수거는 물론 각 사업장에서는 오염방지시설을 자율점검·정비하고, 옥상이나 담장, 자뚜리 땅에 녹화를 권장하는 등 ‘아름다운 산단가꾸기’에 공단업체의 관심과 협조를 부탁 드린다"고 말했다.
 
경기도는 우선 시범적으로 2013년 반월·시화산업단지내에 3억 4천만원을 투입하여 공단내 간선수로변 및 공여지 등에 녹화사업을 추진하고, 향후 화성 장안 등 42개 지방산업단지로 확대하며,「아름다운 산업단지 인증제도」를 도입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