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7:49 (월)
나로호 3차 발사, 종합점검 후 재추진
상태바
나로호 3차 발사, 종합점검 후 재추진
  • 오윤옥 기자
  • 승인 2012.12.03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29일 나로호 2단의 추력방향제어기(TVC)용 펌프관련 전자박스의 전기신호(전류) 이상 발견으로 발사 중지된 나로호 3차 발사는 철저한 점검후 재 추진될 전망이다.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3일 오전 나로호 3차 발사 관리위원회(위원장 조율래 교육과학기술부 제2차관)를 개최해 지난달 29일 발생한 나로호 3차 발사 운용과정의 이상현상에 대한 11월 30일 한·러 비행시험위원회(FTC)의 기술 분석 결과를 확인하고 앞으로 발사 추진방향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한·러 연구진은 나로호를 발사체조립동으로 이송해 지난 1일 상·하단 분리 후 이상현상에 대한 정밀 원인 조사에 착수했다.
 
연구진은 문제가 발생한 추력방향제어기 펌프관련 전자박스에 대해, 발사 운용 시 확보한 원격측정(Telemetry) 자료 등에 대한 분석을 시작했으며 이상현상의 원인이 파악되는 대로 개선·보완 조치를 철저히 수행할 예정이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이번에 문제가 발생한 부품뿐만 아니라 2단 전자탑재부(VEB, Vehicle Equipment Bay) 등 상단 전체에 대한 종합적인 점검을 실시해 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나로호 3차 발사 관리위원회는 한 달 이상 충분한 시간을 갖고 이상현상에 대한 원인 분석과 개선 보완 조치, 상단 전체에 대한 종합적인 점검을 철저히 수행하기 위해 올해 안에 무리하게 발사를 추진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나로호 3차 발사 관리위원회 앞으로 이번 발사운용 과정에서 발생한 이상현상에 대한 연구진의 기술적 분석결과와 개선·보완책이 도출되면 발사예정기간을 결정해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