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7:49 (월)
정부, 일자리 창출 방식 근본적 개선
상태바
정부, 일자리 창출 방식 근본적 개선
  • 구영회 기자
  • 승인 2013.06.04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용률 70% 로드맵…기업 1일 8시간 근로 정착
▲ 정홍원 국무총리.    
정부는 저출산 고령화가 심화되면서 지속 가능한 성장과 복지 문제가 중대한 도전으로 다가오고 있고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성장과 고용, 복지가 선순환하는 사회 구현을 위한 고용률 70% 로드맵을 확정 발표했다.

정홍원 국무총리는 4일 오후 3시30분 서울본관에서 '고용률 70% 로드맵' 관계부처 합동 브리핑을 통해 박근혜 정부가 고용률 70%, 중산층 70% 달성을 국정의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다고 이같이 밝혔다.
 
정 총리는 "고용률 70% 달성을 위해 그동안 추진해 왔던 일자리 창출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꾸어 나갈 것이며 이는 노동사장 구조와 관행 등 사회 문화 전반의 변화가 있어야만 고용률 70%를 달성할 수 있다는 절박한 인식에 바탕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노사가 일자리 창출을 위해 합심해 국민 행복을 위한 희망의 새 시대를 열기 위해 상생의 대타협에 적극 나서 줄 것"을 간곡히 당부했다.

정부는 이번 대책이 과거 대책과 다른 점은 비단 정부만의 대책이 아니라 노사정관 역할과 책임을 명확히 하고 노사정 일자리 협약을 추진 동력으로 삼고 있다는 점에서 노사정이 함께 참여하는 대책이라고 밝혔다.
 
대책의 주요 내용은 첫째, 창조경제를 통한 일자리 창출, 둘째, 일하는 방식과 근로시간의 개요, 셋째, 핵심 인력의 고용 가능성 제고, 넷째, 사회적 책임과 연대 강화로 되어 있다.
 
정부는 우선 창업, 창직활성화, 혁신형 육성 등을 통해 창조경제형 일자리를 많이 만들고 고용 창출 효과가 큰 서비스 산업등을 적극 육성할 계획이다.
 
정부는 아울러 일하는 방법과 문화도 획기적으로 개선한다.
 
기업은 1일 8시간 근로 관행을 정착시키고, 시간제 등 새로운 고용형태에 대한 인사관리시스템을 정비하고 근로자들은 근로시간 감소를 생산성 제고로 극복하려는 노력을 경주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공공부문에서는 모든 정책을 일자리 창출 위주로 재검토, 재설계해 변화를 선도하면서 민간 부분으로 확산을 지원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또 이번 대책은 청년, 여성 등 핵심 인력이 노동시장에 원활하게 진입할 수 있도록 노동수요와 공급의 부조화를 해소하고, 능력위주의 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을 담고 있다.
 
정홍원 총리는 "노사가 일자리 창출을 위해 합심해 국민 행복을 위한 희망의 새 시대를 열기 위해 상생의 대타협에 적극 나서 줄 것"을 간곡히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