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7:49 (월)
용인시, 친환경 딸기 첫 수확 시연회 가져
상태바
용인시, 친환경 딸기 첫 수확 시연회 가져
  • 조영욱 기자
  • 승인 2013.12.17 1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설재배로 상품성 탁월, 소비자 선호도 높아
[경기=동양뉴스통신]조영욱기자=  경기 용인시는 17일 처인구 남사면 진목리 용인수출딸기영농조합법인 친환경 딸기 고설재배 시설하우스 5농가(3.3ha)에서 올해 첫 수확하는 친환경 딸기 수확 시연회 행사를 가졌다.   


이날 친환경 딸기 수확 시연은 김학규 용인시장을 비롯한 농업인 및 영농단체장 등 50여명이 함께 참여했으며, 김학규 시장은 고설재배 시설하우스에서 직접 딸기 수확 체험을 갖고 농업인들의 어려움 및 개선의견 등을 청취했다.     

김학규 시장은 수확 체험을 마친 후 농업인들에게 “최근 국제적인 수입개방 등에 맞서 우리 농업이 살아 갈 수 있는 길은 차별화된 전략을 가지고 새로운 농법을 도입, 소비자가 선호하는 안전 농산물을 생산하는 것”이라며 “농가 경영비 절감 및 시설현대화를 통한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속적인 지원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하이베드(고설재배)농법은 1m 높이 베드를 설치해 재배하는 방식으로 관행 딸기 재배 방식에 비해 개선된 작업환경으로 작업 능률이 향상되며, 청결한 자동화 시설로 각종 병해충 발생이 적고 밀식재배가 가능해 생산량도 20~30% 증대되는 장점이 있다.  

또한 디지털 장비로 온·습도를 관리하고 양분·수분을 자동으로 공급하며 친환경농자재만을 사용하는 등 까다로운 관리로 기존 토양재배보다 맛과 색깔 등 상품성까지 월등히 좋아 소비자 선호도가 높다.   


이번에 수확하는 딸기는 논산, 함양, 순천 딸기단지 등지에서 국내품종 설향 및 수출용 품종인 매향 24만주의 우량묘를 보급받아 지난 9월 중순에 정식해 왔다.  

이어 12월 중순부터 첫 수확해 1월부터 본격 출하하며, 내년부터는 충분한 물량이 확보되는 대로 수출계약도 맺을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용인수출딸기영농조합법인은 올 초까지 용인백옥오이와 토마토를 재배하던 농가로 최근 수출 및 내수시장에서 소비자가 선호도가 높은 딸기로 품목을 전환해 올해 첫 수확하는 것으로, 고설재배(하이베드 농법) 양액재배시설 및 선별장·저온창고, 운반차량 등은 올해 ‘2013년 선택형 맞춤농정사업’으로 총사업비 12억원(보조 50%)을 지원한 현대화 시설”이라고 말했다.    

이어“하이베드 딸기 재배 하우스의 활용도 향상을 위해 여름철에는 토마토 또는 오이를 재배하는 틈새작형 재배로 연중 재배가 가능토록 해 농가 소득을 증대시키고, 경쟁력을 갖춘 지역 특화품목으로 육성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시는 용인백옥오이에 이어 ‘용인 친환경딸기’가 새로운 용인 농특산물 특화품목으로 그 명성을 이어갈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