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7:49 (월)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항원 검출 비상, 촘촘한 방역만 구축 중요
상태바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항원 검출 비상, 촘촘한 방역만 구축 중요
  • 최진섭
  • 승인 2020.11.30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철새도래지 103곳 중심으로 가용한 자원 총동원해 소독 실시
충남 예산, 홍성 등 방역활동 총력
충남 예산군은 삽교천 인근 지역 등에 대한 방역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사진=예산군 제공)
충남 예산군은 삽교천 인근 지역 등에 대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방역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사진=예산군 제공)

[동양뉴스] 최진섭 기자 = 코로나19로 인해 온 국민이 피로감을 호소하고 있는 가운데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까지 비상이 걸렸다.

국내 철새도래지 곳곳에서 잇따라 AI 항원이 검출되고 있는 가운데 충남도 내 각 시·군에서는 AI 차단을 위한 방역활동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30일 농식품부에 따르면 국내 철새도래지에서 잇따라 AI 항원이 검출됨에 따라 전국 철새도래지 103개소를 중심으로 광역 방제기, 무인헬기 드론 등 가용한 자원을 총동원해 소독을 실시하고 있다.

지난 27일 전북 정읍시 소재 육용오리농장에서 AI가 확진됨에 따라 충남도 긴장감이 감돌고 있는 상황이다.

충남 예산군은 관내 가금농장을 대상으로 발생상황을 즉시 전파하고 가금관련 축산차량 및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지난 28일 0시를 기해 48시간 일시이동중지(스탠드스틸) 발령 및 전 가금농가를 대상으로 일일예찰과 임상검사를 진행하는 등 방역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이다.

군은 이를 위해 관내 가금농가를 대상으로 소독약품 3t, 생석회 15t, 구서제 1t, 훈증소독제 3t 등 총 22t, 1억4300만원을 지원했으며, 겨울철새로 인한 가금농가로의 전파차단을 위해 삽교천, 예당저수지, 옥계저수지 등 겨울 철새서식지에 광역방제기 1대, 군 방역차량 2대, 드론 1대 등 가용한 방역설비를 총 동원한 차단방역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충남 홍성군은 가금농가 및 축산 관련시설을 대상으로 일제 소독을 실시했다. (사진=홍성군 제공)
충남 홍성군은 가금농가 및 축산 관련시설을 대상으로 일제 소독을 실시했다. (사진=홍성군 제공)

충남 홍성군 역시 방역 조치를 대폭 강화하고 나섰다.

홍성군도 지난 28일 0시부터 48시간 일시이동중지 명령을 발동해 가금농가 및 축산 관련시설을 대상으로 일제 소독을 실시했으며, 관내 AI 발생 위험시기를 대비해 오리사육농가 1호는 지난 1일부터 사육제한에 들어갔다.

또, 12월 1일부터 내년 2월 28일까지 3개월간 ▲축산차량 및 축산 관련 종사자의 철새도래지 출입 금지 ▲축산차량‧운전자 거점소독시설 소독실시 의무화 ▲전국 가금 사육농장의 방사사육금지 ▲전국 시장 및 식당에서 살아있는 가금류 유동 금지 등 4가지 행정명령을 발령할 방침이다.

군은 행정명령을 위반할 경우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을 부과하는 등 강력하게 대응키로 했다.

농식품부 김현수 장관은 “지난 10월 25일 천안 봉강천을 시작으로 용인 청미천(10월 28일, 11월 25일), 천안 병천천(11월 10일), 이천 복하천(11월 14일, 11월 19일), 제주 하도리(11월 22일), 전북 정읍시(11월 27일) 등 전국 곳곳에서 AI 항원이 검출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장관은 이어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방역을 위해서는 소독 사각지대 제거를 통한 촘촘한 방역망 구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번 소독대상지 신고에 대한 가금농가의 적극적인 참여와 농장 인근 소하천·소류지에 대한 출입 자제를 다시 한 번 강력히 당부한다“고 말했다.

한편, 현재 농식품부는 농가의 신고가 원활히 이뤄지도록 매일 전국 6000여 가금농가에 관련사항을 문자로 발송하고 있으며, 신고하고자 하는 농가는 관할 지자체 방역부서(1588-4060) 또는 가입한 가금협회를 통해 유선으로 신청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