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7:49 (월)
경기도, 공동주택 보수공사 셀프 견적 프로그램 제작…내·외벽 도장 등
상태바
경기도, 공동주택 보수공사 셀프 견적 프로그램 제작…내·외벽 도장 등
  • 허지영
  • 승인 2022.07.26 0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동주택 보수공사비 셀프 견적 프로그램 보급(사진=경기도 제공)
공동주택 보수공사비 셀프 견적 프로그램 보급(사진=경기도 제공)

[경기=동양뉴스] 허지영 기자 = 경기도가 공동주택 관리주체가 보수공사를 추진할 때 적정 공사비를 스스로 계산할 수 있는 '셀프 견적 프로그램'을 제작했다.

이 프로그램은 공동주택 공용부분 보수공사 중 단순하고 표준화 가능한 내벽 도장, 외벽 도장, 옥상 우레탄 방수, 지하주차장 바닥 도장, 단지 내 보차도 포장, 지붕 보호 자재인 아스팔트 싱글 보수 등 6개 공정의 추정공사비를 도출할 수 있다.

엑셀 파일로 제작해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으며 입주자대표회의 등의 신속한 의사결정 과정에 참고자료로도 활용할 수 있다.

옥상 우레탄 방수 공사의 경우 바닥 면적과 도막 두께, 횟수 등을 입력하면 재료비·노무비 등 항목별로 금액을 계산해 추정공사비가 자동으로 나온다.

도내 공동주택은 7000여 단지로 공동주택 노후화에 따른 도내 장기수선계획 공사는 2020년 기준으로 연간 2100억원 규모다.

도는 이번 프로그램 보급을 통해 공동주택 관리주체와 공사업체 간 불신이 해소될 뿐만 아니라 관리비 절감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다만 도의 프로그램을 통한 공사비 산출이 실제 공사비와는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어, 최종 공사입찰 등의 목적으로 사용할 경우에는 경기도 공동주택 기술자문단(경기도 공동주택과)의 안내를 받아야 한다고 도는 당부했다.

셀프 견적 프로그램은 경기도 평생학습포털 및 경기도 누리집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한편 도는 엑셀 이용을 어려워하는 사용자를 위해 경기도 평생학습포털에 '공동주택 보수공사 셀프 견적 프로그램' 강좌도 개설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