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6 18:42 (목)
대구 제2국가산업단지 유치 확정…미래차·로봇 육성
상태바
대구 제2국가산업단지 유치 확정…미래차·로봇 육성
  • 조인경
  • 승인 2023.03.15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원·옥포읍 일원 330만㎡…2030년 완공 예정
신규 지정된 대구 미래 스마트기술 국가산업단지 위치도. (사진=대구시 제공)

[대구=동양뉴스] 조인경 기자 = 대구시는 15일 국토교통부에서 발표한 신규 국가산단 후보지에 '대구 미래 스마트기술 국가산업단지'가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2009년 제1국가산업단지(달성군 구지면) 조성이 결정된 이후 14년만이다.

국가산단 조성비는 2조2000억원 규모로 추산되며 공영개발 방식으로 추진한다.

시는 LH, 대구도시개발공사 등과 사업 시행을 위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오는 2030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신규 지정된 국가산업단지의 별칭은 '대구 미래 스마트기술 국가산업단지'며 위치는 달성군 화원읍 구라리~옥포읍 간경리 일원이다.

미래 스마트기술 국가산업단지 개발 구상도. (사진=대구시 제공)
미래 스마트기술 국가산업단지 개발 구상도. (사진=대구시 제공)

개발 규모는 약 330만㎡(100만평)이며, 이 중 산업용지는 141만㎡(43만평) 정도 공급될 예정이다.

시는 로봇, 미래차 등 미래 모빌리티 기업 등을 집중적으로 유치할 계획이며 빅데이터, AI 등 지식서비스산업도 함께 육성할 계획이다.

성서산단과 인접한 동쪽 지역은 지식서비스업 위주의 복합용지, 화원유원지 근처의 중심부는 상업·문화시설로 구성한다.

제조용 산업시설은 서쪽에 중점 배치하고 송해공원과 인접한 남쪽은 공동주택 등 주거용지로 조성할 계획이다.

시는 이날 산단 개발에 따른 투기 방지를 위해 사업대상지를 '토지거래 허가구역'으로 지정·공고했다.

아울러 달성군도 '개발행위허가 제한지역' 지정을 위한 열람공고를 함께 실시했다.

홍준표 시장은 "신규 국가산단을 글로벌 미래모빌리티 산업의 거점으로 만들어 대구 미래 50년을 번영과 영광으로 견인할 수 있도록 만들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