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6 18:42 (목)
경북소방, 집중호우 안전수칙 준수 당부
상태바
경북소방, 집중호우 안전수칙 준수 당부
  • 조인경
  • 승인 2023.07.13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소방 대원들이 침수지역의 배수 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경북도 제공)
경북소방본부가 침수지역의 배수 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경북도 제공)

[경북=동양뉴스] 조인경 기자 = 경북소방본부는 최근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도민들에게 호우 시 안전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13일 경북소방에 따르면 도내에서는 지난 6월부터 이어진 집중호우로 고립, 하천 범람 등 다양한 사고가 발생했다.

또 지난 11일에는 전국 곳곳에서 발생한 호우로 인해 경기도 여주시 70대 남성 사망, 부산 60대 여성 실종 등의 사고가 있었다.

집중호우 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지하차도 등 저지대 위험 지역으로 접근을 피하는 것이 우선이다.

급격한 경사지처럼 산사태 우려가 있는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과 계곡, 하천 등지에 캠핑·야영 등 여행 중이거나 여행 예정인 주민들은 재난방송과 기상상황 정보에 항상 귀 기울여야 한다.

또 집중호우 시에는 감전 사고가 발생할 우려가 크므로 이에 대한 예방법도 숙지해야 한다.

전기기기·배선 절연 부분의 노출을 금지하고, 누전차단기를 설치해야 한다.

아울러 긴급하지 않은 단순문의 등으로 119 신고가 폭주하면서 인명구조 등 긴급 상황 대응에 차질이 생길 수 있어, 일반적인 사항은 재난방송이나 인터넷 등을 활용하는 성숙한 시민의식이 필요하다.

이영팔 경북소방본부장은 "도민 안전을 위해 관내 침수우려지역 예방 순찰 강화와 긴급대응태세 점검 등 호우에 대비한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며 "도민 여러분은 집중호우를 대비해 항상 재난 방송을 청취해 주시고 안전 수칙을 준수해 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