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7:49 (월)
천안시, 미세먼지대비 건강수칙 홍보
상태바
천안시, 미세먼지대비 건강수칙 홍보
  • 최남일
  • 승인 2014.03.06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안=동양뉴스통신] 최남일 기자 = 충남 천안시는 미세먼지로 인한 시민건강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미세먼지대비 건강수칙 및 행동요령'에 대한 주민홍보에 나섰다.

천안시에 따르면 최근 중국발 미세먼지는 황사먼지보다 약 3배나 많은 초 미세먼지로 2월중 천안시 미세먼지 관측농도가 5일 연속 전국기준 보통(31-80㎍/㎥ )보다 높게(나쁨단계 159㎍/㎥)나타나 시민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겨울철 미세먼지는 봄철 황사보다도 독성을 지닌 중금속등 해로운 성분이 더 많아 인체에 해로우며 초 미세먼지는 폐 깊숙한 곳까지 침투해 심장질환과 각종 호흡기질환을 일으키며 2013년 WHO에서 1급 발암물질로 지정했다.

따라서 미세먼지에 취약한 어린이나 노약자 등은 미세먼지를 피하기 위하여 외출을 자제해야 하며 부득이하게 외출해야 하는 경우 황사마스크를 반드시 착용하고 외출해서 돌아온 후에는 입던 옷들의 먼지를 털어내고 손발을 깨끗이 씻고 양치질도 꼭 해야 한다.

실내에 쌓인 미세먼지를 제거하기 위해 청소할 때에도 각별히 주의가 필요하다. 청소기를 사용하면 빨아들인 먼지 중 미세먼지는 다시 배출돼 집안에 미세먼지가 더 많아질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물걸레를 사용하도록 한다.

또한 미세먼지를 피하기 위한 가장 확실한 방법은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에는 노약자, 어린이, 호흡기, 심혈관질환자는 장시간 외출을 자제하고 건강한 성인이라도 외출할 때에는 가능한 마스크를 착용하되 일반 마스크보다는 식약처에서 인증한 미세먼지 제거효과가 80% 이상인 ‘황사방지용 마스크’를 선택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