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2:46 (월)
대구시민사회단체, 김포 서울 편입 논의 중단 촉구
상태바
대구시민사회단체, 김포 서울 편입 논의 중단 촉구
  • 김원식
  • 승인 2023.11.09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시민사회단체들은 지난 8일 대구YMCA 청소년회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포 서울 편입 논의 중단을 촉구했다. (사진=지방분권운동대구경북본부 제공)
대구시민사회단체들은 지난 8일 대구YMCA 청소년회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포 서울 편입 논의 중단을 촉구했다. (사진=지방분권운동대구경북본부 제공)

[대구=동양뉴스] 김원식 기자 = 대구시민사회단체들이 김포를 편입해 서울을 초거대도시로 만드는 논의에 대해 반발하고 나섰다.

지방분권운동 대구경북본부·대구YMCA·대구사회연구소·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 등 7개 단체는 지난 8일 대구YMCA 청소년회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힘은 김포 서울 편입 추진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입법·사법·행정의 모든 분야에서 결정권을 가진 중앙정부가 포진해 있는 서울 수도권은 비수도권의 부와 인구를 빨아 당기는 블랙홀로 작용하고 있다"며 "이것도 부족해 거대도시 서울을 초거대도시 서울로 만드는 구상을 발표하는 것은 지방시대를 열겠다는 집권여당이 넘지 않아야 할 선을 넘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국회 다수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전국적인 행정 대개혁을 주장하면서 시군구 행정구역 개편 카드를 들고 나섰으나 이미 용도 폐기된 레퍼토리"라고 밝혔다.

이들은 "지금 정치권이 최우선으로 해야 할 일은 서울 수도권과 비수도권 간의 기울어진 운동장을 바로 잡고 평평하게 하는 것으로 전면적인 분권자치제도를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방정부의 자치법률 제정권과 주민의 자기 결정권을 강화하는 동읍면자치단체 도입, 주민발안제 및 주민투표제,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재정조정제 도입 등을 요구했다. 

또한 전면적인 분권자치특례를 전제로 비수도권부터 초광역화를 추진하고, 영호남지역인 남부권 공동발전 메가리전 구축 추진에 나설 것을 주장했다.

아울러 김포의 서울 편입 추진에 대한 국민의힘 대구·경북 국회의원의 입장을 밝힐 것도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